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및 국민연금 수령나이는?

 

늘 행복이 함께 하는 시간 되세요. 오늘은 말도 많고 탈도 많은 국민연금 관련 정보 중에서 국민연금 수령나이와 더불어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 개편안이 추진되고 있다고는 하지만 혹 더 내고 덜 받는 구조가 되지 않을까 걱정이 앞서고 고갈설 또한 무시하지 못해 무엇보다 내고는 있지만 잘 받을 수 있을까라는 불안감이 많은 국민연금인데요. 더도 말고 덜도 말고 그냥 몇십년동안 성실하게 납부했던 금액만이라도 온전히 받을 수 있으면 좋을 그런 국민연금입니다. 

 

 

대다수의 직장인들은 은퇴 시점을 맞게 되면서 미래를 어떻게 준비하고 대비해야 할 지 고민하게 됩니다. 은퇴하게 되면 직장으로부터 나오던 수입이 없어지게 되고 건강 문제 등으로 인해 병원비가 많이 들 수 있어 노후대비를 철저하게 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노후 생활을 위한 3중 연금체계로 개인연금, 퇴직연금, 국민연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 가운데, 노후 자금 마련으로 가장 많이 알려져 있는 것은 '국민연금'입니다.

 

 

소득이 있는 분들이라면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것이 바로 국민연금입니다. 익히 알고 계시듯 국민연금이란 소득이 있을 때 보험료를 납부했다가 사고나 은퇴 및 질병, 사망 등으로 소득활동을 할 수 없게 될 때 기본적인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매월 일정금액을 지급받게 되는 사회보장제도 입니다. 

 

 

특히 노령연금은 국민연금의 기초가 되는 급여입니다. 국민연금 가입자가 나이가 들어 소득활동에 종사하지 못할 경우 생활안정과 복지증진을 위하여 지급되는 급여입니다. 가입기간(연금보험료 납부기간)이 10년 이상이면 60세(조기노령연금의 경우 55세) 이후부터 평생 동안 매월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노령연금은 가입기간, 연령, 소득활동 유무에 따라 노령연금, 조기노령연금이 있으며, 이혼한 배우자에게 지급될 수 있는 분할연금이 있습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에 앞서 국민연금 수령나이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국민연금은 1998년 연금개혁조치로 2013년부터 2033년까지 만 60세에서 5년마다 1세씩 늦춰져 만 65세로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즉, 2012년(1952년생 이전)까지만 해도 만 60세에 노령연금을 받았지만 2013년(1953년생부터)부터 국민연금 수령나이가 만 61세로 늦춰졌습니다. 

 

 

또한 2018년(1957년생부터)부터는 국민연금 수령나이가 만 62세로 수급연령이 늦춰졌습니다. 1969년 이후 출생자의 연금수급개시 연령은 만 65세로 늦춰지게 됐습니다. 참고로 국민연금 수령나이는 아래표를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방법은?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방법에는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공인인증서 없이 간단하게 알아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다음으로 공인인증서를 통해 보다 자세히 알아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리고 국민연금 예상월액표를 통해 알아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순서대로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먼저 공인인증서 없이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방법인입니다. 먼저 다음이나 네이버 구글 등의 검색창에 국민연금을 검색합니다. 손쉽게 국민연금 관리공단 홈페이지를 만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홈페이지에서 자주 찾는 민원서비스를 클릭합니다. 이후 왼쪽 하단에 큼지막하게 있는 내연금 알아보기를 클릭합니다.

 

 

인증없이 간단하게 예상연금 알아보기 항목이 먼저 보여집니다.

2가지 항목이 있습니다.

여기에는

예상연금 모의계산 항목과 예상연금 간단계산 항목이 있습니다.

 

 

먼저 예상연금 모의계산을 해보겠습니다.

이 항목은 소득 및 가입기간을 원하는대로 입력해

예상연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상연금 모의계산을 클릭해 보겠습니다.

예상연금 모의계산 항목은 기본정보 및 소득, 크레딧 대상 입력 후 결과보기를 클릭해 

예상연금을 조회해 볼 수 있는 항목입니다. 

다만 실제 가입이력을 기초로 한 보다 정확한 예상연금액은 

전자인증을 한 후에 예상연금조회 서비스를 이용하면 됩니다.

 

 

노령 장애 유족연금 예상액을 인증없이 간편하게 조회할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하지만 조건이 있습니다..

만 60세 이상은 가입대상이 아니므로 계산할 수 없습니다.

또한 노령연금 수급이 가능한 최소 가입기간은 10년이 되어야 합니다.

최장 만 60세까지 납부한다는 가정 하에 계산되기 때문에 이 점은 참고해야 합니다. 

 

 

다음으로 예상연금 간단계산조회를 해보겠습니다. 

말 그대로 아주 간단하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먼저 월 납입 보험료 항목에 보험료를 입력합니다.

그런 다음 예상연금액 조회하기를 클릭하면 

소득기준과 함께 연금별 지급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노령 및 장애 유족연금 예상액을 

인증과정 없이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두번째는 공인인증서로 인증 후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방법입니다. 마찬가지로 국민연금 홈페이지에 접속한 다음 국민연금관리공단 홈페이지에서 자주찾는 민원서비스를 클릭합니다. 다음으로 내연금 알아보기 항목을 클릭합니다. 

 

 

 

인증하고 내연금알아보기 항목이 보입니다. 물론 공인인증이 필요합니다. 여러 항목 중에 공인인증서를 통해 예상연금액 조회를 클릭하면 예상수령액이 얼마인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물론 이 또한 최소가입기간인 10년이 되어야 가능합니다.

 

 

예상수령액은 현재 기준과 최근 5년간 소득상승률에 따라 달라집니다. 최저는 3.1%, 평균은 3.4%, 최고는 3.9%가 있으며 오른쪽 상단에서 본인이 직접 선택해서 비교할 수 있습니다.

 

 

▣ 마지막 세번째는 국민연금 노령연금 예상연금월액표를 이용해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방법입니다. 참고로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을 조회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노령연금 예상연금월액표입니다. 노령연금 예상연금월액표는 지금까지 낸 보험료를 토대로 미래 예상되는 가입기간을 적용하여 예상수령액을 추정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희망사항이지만 360만원 소득에 32,400의 보험료를 낸다고 가정하고 20년 동안 납부하게 되면 매월  617,450원을 받게 됩니다. 하지만 말 그대로 예상 월액표이기 때문에 이 또한 참고만 해야 합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방법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하지만 정확한 국민연금 수령액은 아니기 때문에 참고만 해야 합니다. 다만 열심히 납부했던 소중한 내 연금이 잘 지내고 있는지 미래 얼마 정도의 연금을 수령할 수 있는지 희망을 가지고 가끔 확인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은 꼬박꼬박 내고는 있지만 가끔은 내것 같지 않은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방법과 함께 국민연금 수령나이에 대한 정보였습니다.

 

늘 건강이 함께하는 행복한 시간 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