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볼께요.

 

 

폭염으로 고생한 것이 엊그제 같은데 아침 저녁으로 제법 쌀쌀한 기운이 감돌죠. 평소에도 그렇지만 특히 일교차가 심해지거나 앞으로 추운날이 시작되면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이 바로 혈액순환인데요. 혈액순환이 나쁘면 각종 혈관질환은 물론 손과 발이 차가워지는 수족냉증이나 저림현상, 두통, 변비 등 다양한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해요.

 

 

때문에 지금부터라도 평소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생활습관 및 식습관으로 튼튼한 면역력을 길러야 하는데요. 건강에도 좋고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에는 어떤 음식들이 있을까요? 한번 알아보도록 할께요.

 

1. 생강

찬바람이 불때 쯤 나오는 생강은 어떤 음식보다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음식으로서 생강은 열을 내고 위장을 따뜻하게 만들어 소화를 도와주는 효능 뿐만 아니라 매운 맛을 내는 성분인 진저롤이 담즙 촉진을 향상시켜 혈액속의 콜레스테롤을 없애고 혈액이 응고 되는 것을 막아준다고 해요. 모두에게 좋은 것은 아니구요. 위궤양이 있거나 평소 열이 많은 사람은 주의해서 섭취해야 한다고 해요.

 

 

2. 마늘

우리 식단에서 결코 빠질 수 없는 마늘 또한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중 하나인데요. 마늘은 미국 국립암연구소가 선정한 항암식품1위이기도 하며 신경계통을 자극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할 뿐 아니라 살균, 살충, 이뇨, 강장기능 개선에 도움을 주며 마늘 성분 중 하나인 알리신 성분이 위의 점막을 자극시켜 위액분비가 잘 되게하고 소화 작용을 원활하게 도와주는 효능이 있다고 해요.

 

 

3. 석류

석류에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갱년기 여성에게 특히 좋은데 여기에 비타민과 미네랄, 유기산 등이 들어 있어 피부 탄력과 면역력에 도움을 주며 뿐만 아니라 혈관 내의 노폐물을 제거하여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주는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이라고 해요.

 

 

4. 계피

향신료로도 많이 쓰이며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 계피는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가슴의 냉증을 제거해주며 식욕을 증진시키고 소화를 촉진시킨다고 해요. 또한 여성의 자궁을 따뜻하게 만들어 생리불순이나 생리통에도 효과가 있다고 해요. 때문에 여성분들이라면 섭취가 필요한 음식 중 하나인데요 단 열이 많은 사람이나 임산부는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5. 홍삼

홍삼의 효능에 대해서는 두말하면 잔소리겠죠. 말리고 찌는 과정에서 사포닌과 같이 건강에 좋은 성분이 많이 만들어지는 홍삼은 떨어진 체력을 보충하고 신체의 면역력을 개선시키며 심혈관 질환을 예방해주는데 근육에 젖산이 쌓이는 현상을 억제해 피로회복에 좋으며 중추신경을 자극해 기억력 및 집중력 향상에도 도움을 주는 음식이라고 해요. 단 혈압이 높은 환자나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주의해서 섭취해야 한다고 하네요.

 

6. 영지버섯

우리 몸에 이로운 작용을 많이 하는 버섯류 중에서 그 중 일명 불로초라고 불리는 영지버섯은 혈중 콜레스테롤 및 기타 노폐물을 제거해주며 피를 맑게 해 주는 작용과 함께 췌장의 기능을 향상시키는 음식이면서 한방에선 심장병, 고혈압, 신경쇠약 및 각종 암의 예방을 위해 사용한다고 해요.

 

 

7. 유자

특히한 양이 참 매력적인 유자 껍질에는 유자껍질에는 헤스페리딘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이 암을 예방해주고 더불어 고혈압 예방, 항균작용과 간의 해독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해요. 또한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 각종 혈관질환 예방에 효과적인데 함유되어 있는 리모넨 성분과 펙틴 성분은 혈액순환을 촉진하구요. 리모노이드 성분은 항암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해요. 각기병을 예방하는 중요한 성분인 비타민 B1 또한 사과나 복숭아의 10배, 단감이나 바나나의 3배가 들어 있으며 혈액의 흐름을 돕고 통증을 가라 앉혀 주기 때문에 신경통이나 류머티스에도 효과적인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중 하나라고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