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마 효능 및 고구마 부작용

 

겨울 간식하면 떠오르는 것이 바로 고구마죠. 찬 바람이 매서운 겨울 저녁 후각과 미각을 깨우는 군고구마 냄새는 시간이 지나도 잊을 수 없는 만큼 강렬한 추억을 가져다 주는데요. 예전과 다르게 길거리에서는 보기 힘들지만 마트나 인터넷 등에서는 사계절 내내 고구마를 볼 수 있는 것 같아요.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인 고구마에는 비타민B1, B2, C, E가 풍부해 피로회복에 좋구요. 특히 고구마 속 비타민C는 조리를 해도 파괴되지 않기 때문에 삶아 섭취해도 영양 손실이 적다고 해요. 또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성분과 배변에 도움을 주는 성분이 풍부한데요. 고구마 껍질에는 칼슘이 많아 껍질을 벗기지 않고 먹는 것이 더 좋다고 합니다. 고구마 효능에 대해 알아볼께요.

 

 

<고구마 효능>

첫번째 효능은 성인병 예방 효능이 있는데요.

나트륨 배출을 도와주는 성분이 바로 칼륨 성분이죠. 고구마 100g에는 이런 칼륨이 429mg이나 들어있어 혈압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고구마 속 칼륨이 혈압 상승의 원인인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해주기 때문에 고구마를 꾸준하게 섭취하면 고혈압이나 당뇨병 등의 성인병을 예방해 준다고 해요. 따라서 나트륨 섭취가 많은 한국인의 식단에 고구마는 그야말로 안성마춤이겠죠.

 

두번째 효능은 항암 효과인데요.

고구마는 건강식품 중 최고의 항암식품이라 할 수 있는데 고구마의 노란 속살을 만드는 베타카로틴은 폐암과 위암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단호박, 당근과 같이 노란색이 짙을 수록 항암효과가 더 높다고 해요.

 

장 건강과 대장암 예방에 도움이 되는 고구마 효능이 있는데요.

스트레스와 안좋은 식습관으로 인해 요즘 특히 안녕하지 못한 신체기관이 바로 장이죠. 고구마에는 수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고구마를 자를 때 나오는 야라핀이라고 하는 성분이 변을 부드럽게 해 주기 때문에 만성 변비에 시달리는 분이나 만성 소화불량이 있는 사람들에게 특히 좋다고 해요. 고구마 속 식이섬유는 심혈관 질환 위험을 줄여주며 세라핀이라고 하는 성분이 장을 청소해 대장암을 예방해 주는 효과가 있다고 하니 인스턴트나 패스트푸드 대신 고구마를 꾸준하게 섭취해 보는 건 어떨까요?

 

피부미용효과와 다이어트에 좋은 고구마인데요.

차고 건조한 날씨 그리고 미세먼지가 극성인 요즘 피부건강에 적신호가 켜졌죠. 그렇다면 고구마를 드셔 보세요. 고구마에는 비타민c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E가 풍부해 노화를 예방해 주고 혈액순환을 도와주기 때문에 피부가 거칠어지는 것을 막아 다이어트하는데도 도움을 주고요. 특히 고구마는 밥보다 칼로리는 적으면서 포만감은 크기 때문에 식이요법으로 힘든 다이어트의 어려움을 덜어주고 효과는 더욱 높여주기 때문이예요.

 

 

고구마를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되면 아마이드라는 성분이 장에서 이상발효를 일으켜 뱃속이 부글거리는 증상과 잦은 방귀가 나올 수 있는데요. 이럴때는 사과와 같은 펙틴 성분이 있는 음식을 같이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오늘은 고구마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몸에 좋은 고구마 드시고.. 늘 활기차고 건강한 시간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