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두통 증상 예방법

2018. 12. 4. 23:58

 

 

오늘은 편두통 증상과 함께 편두통 예방법에 대해 알아볼께요.

 

편두통은 일상생활과 업무에 많은 지장을 준다. 우울증도 유발한다. 때문에 흔히 있는 두통 증상이라고 생각해 방치하면 자칫 만성 편두통 증상으로 악화되어 치료가 힘들어 질 수 있다. 편두통 증상은 말 그대로 머리 한쪽에서만 나타나는 두통이다. 감염이나 손상 등 원인이 없는 '일차적인 두통'의 일종이다. 편두통이 발생하기 전 편두통 전조증상이 동반되기도 한다. 눈앞에서 아지랑이가 피는 것이 보이는 시각 증상이 있으며 한쪽 팔다리에 힘이 빠지는 증상까지 다양하다.

 

 

이런 편두통은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많이 나타난다. 편두통을 예방하려면 충분한 잠과 운동, 영양섭취가 중요하다. 또한 수면장애, 피곤, 스트레스, 특정 음식, 커피와 같은 음료수, 약, 날씨, 생리, 폐경 등이 편두통을 악화시키는 주범으로 꼽힌다. 편두통 예방을 위해선 음식처럼 피할 수 있는 것은 가능하면 피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생리처럼 피할 수 없다면 예방약을 복용해 증상을 가볍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다만 습관적으로 두통약을 복용하는 것은 오히려 만성두통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또한 지끈지끈 머리가 아파오는 두통 증상이나 편두통 증상은 일상적인 생활요법으로 다스릴수 있다. 일반적으로 머리가 지끈 거리는 아픔이 함께하는 두통은 심한 경우에는 일상생활에 많은 지장을 초래한다.  누구나 다 겪게 되는 현상이지만 특히 두통은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신경쓰는 일이 많은 현대인들에게 나타나는 가장 흔한 질병 중 하나라고 한다.

 

가끔씩 머리가 아파오는 두통은 많은 고통을 준다. 물론 두통이 심하다면 다른 원인일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겠지만 편두통 예방법을 실천한다면 어느 정도 편두통 증상을 가라앉힐 수 있다고 한다. 그렇다면 편두통을 사라지게 하는 생활요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첫번째는 두통을 일으키는 식품과 음료수를 멀리 하는 것이다. 아민, 단염소 글루탐산염, 아질산염, 아스파탐, 카페인을 많이 함유한 커피나 음료수는 강력한 편두통 원인 인자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이런 식품이나 음료수와 관련된 두통이 있다면 두통 원인이 되는식품이나 음료수를 피하는 것이 좋다.

 

 

두번째는 끼니를 거르지 말고 잘 챙겨먹는 식습관이 필요하다. 배가 고프면 왠지모르게 두통이 심해지는 것을 느낀다. 6시간 이상 음식을 섭취하지 않는 것도 두통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기 때문이다. 공복시간이 길어지면 혈당치가 낮아져 뇌로 혈당을 공급하기 위해 뇌혈관이 수축하게 되며 이로 인해 두통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공복 시 두통이 잦은 경우 소량의 음식을 하루 4~5회 먹는 것이 두통을 완화시키거나 예방에 좋다.

 

장시간 잘못된 자세를 고치는 것도 두통을 완화시키는 방법 중 하나다. 잘못된 자세는 목과 어깨 등의 근육의 긴장도를 높인다. 특히 장시간의 컴퓨터 작업이나 잠잘 시간에 누워서 휴대폰으로 인터넷 서핑을 오래 하는 것은 근육의 긴장도를 높여 두통을 유발할 수 있다. 때문에 장시간 불편한 자세를 유지하는 행동은 개선하는 것이 좋다. 

 

 

마음을 편안하게 하는 것도 두통을 다스리는 방법 중 하나다. 화를 내거나 불안해지면 교감신경계가 촉진되어 스트레스 호르몬의 분비가 증가되는 스트레스 반응이 나타난다. 이런 스트레스 반응은 긍정적인 면이 있으나 너무 심하거나 빈번하게 나타나면 심리적으로나 육체적으로 피로상태에 빠져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과로하거나 너무 심한 운동 또한 두통을 일으키거나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피해야 한다. 부적절하거나 잘못된 자세, 과도한 운동은 편두통 원인이 되거나 악화시킬 수도 있기 때문이다. 때문에 과도한 운동은 삼가고 운동 중이나 후 두통이 발생한다면 두통에 대한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다.

 

 

물론 적당한 운동은 두통이나 편두통 예방법에 있어 꼭 필요한 항목이다. 적당한 운동은 근육을 강화해주고, 좋은 자세를 유지하게 도와주며, 목과 어깨, 허리 등의 근육 긴장도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이렇게 근육 긴장도가 낮아지면 근육적 긴장 및 심리적 긴장이 낮아져 두통의 해소에 많은 도움이 된다. 두통에 도움이 되는 적당한 운동은 조깅, 속보, 사이클, 수영 등과 같은 유산소운동이다. 

 

 

편두통 증상 예방법 마지막으로는 맑은 공기를 마시는 것이다. 우리가 항상 마시고 호흡하는 대기 중에는 콘크리트, 아스팔트, 금속, 유리, 비닐, 화학물질 및 각종 공해 물질이 섞여 있어 이들이 편두통 원인이 된다고 한다. 따라서 밀폐된 공간은 환기를 자주 하는 것이 좋다. 특히 가까운 야외나 산에서 자연의 공기를 마시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