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지염에 좋은 음식 6가지
오늘은 기관지염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볼께요.
기관지는 호흡을 할 때 폐포와 외부 사이 공기가 이동하는 통로다. 이물질을 제거하고 외부 침입한 균에 대해 면역작용을 한다. 때문에 기관지가 약해지면 각종 호흡기 질환에 걸릴 위험이 커진다. 따라서 평소 기관지를 보호해주는 기관지염에 좋은 음식들을 꾸준하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떤 음식들이 기관지 건강을 챙겨줄까?
한번 알아보도록 하자.
1. 도라지
기관지 건강하면 도라지다. 도라지는 호흡기 질환에 사용되는 대표적인 약재 중 하나다. 도라지에는 기관지의 분비 기능을 강화시키는 사포닌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때문에 가래를 삭히고 목의 염증을 가라앉히는 작용을 한다. 특히 기관지뿐 아니라 편도선염, 인후염 치료에도 쓰인다. 또한 도라지의 탄닌 성분은 기관지염을 일으키는 세균의 성장을 억제해 기관지를 비롯한 호흡기에 좋다. 함유되어 있는 이눌린 성분은 염증을 치료하고 항암작용을 하는 효능까지 있다.
2. 오미자
오미자는 폐를 돕는 효능이 뛰어나다. 때문에 만성기관지확장증 환자의 기침과 천식에 매우 좋다. 특히 공기가 탁한 환경에서 종사하는 사람들의 기침, 가래 증상에 효과적이다. 간을 보호하는 작용을 하고 혈액순환에 도움을 준다. 정신을 안정시켜 치매를 예방한다. 사과산, 주석산 등 유기산이 많아 신맛이 강하고 피로회복에 도움을 준다.
3. 호박
호박에 들어 있는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A로 전환되어 인체 점막에 영향을 준다. 인후염, 비염, 편도염 등 점막 염증에 대한 면역력을 증가시켜준다. 호박은 특히 산후의 부기가 있는 사람에게도 효과적이다. 또한 당뇨병 환자나 비만인 사람에게도 좋다. 함유된 베타카로틴은 콜라겐 합성을 촉진해 피부미용에도 효과가 있다.
4. 생강
생강은 기침과 가래를 가라앉혀 기침감기에 좋다. 또한 생강은 말초혈관의 혈행을 촉진하여 초기 감기를 물리치는데 도움을 준다. 생강에 들어 있는 디아스타아제와 단백질 분해효소가 소화액의 분비를 자극하고 구역질과 설사를 개선시켜 준다.
5. 배
배는 기침과 담을 업애는 역할을 한다. 만약 기침이 떨어지지 않을 때나 목에서 소리가 나는 증사이 오래 지속된다면 배 속을 파낸 후 꿀과 함께 푹 끓여 먹으면 효과적이다.
6. 모과
모과는 폐를 보호하고, 목 감기나 기관지 질환에도 효과적이다. 특히 흡연을 하는 사람들에게 아주 좋은 과실이다. 폐와 기관지에 무리가 생겨 자주 목이 쉬거나 가래가 많을 때 모과차를 꾸준히 마시면 좋다. 설탕에 일정 기간 재어 놓았다가 끓는 물에 넣어 차로 마시거나, 술에 담가 모과주로 마시는 것이 좋다. 특히 모과씨에는 감기, 천식에 좋은 아미그달린이라는 성분이 많기 때문에 모과차나 모과주를 담글 경우 씨를 빼지 말고 담그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상으로 기관지 건강을 챙겨주는 기관지염에 좋은 음식 몇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면역력을 높이는 자연음식을 꾸준하게 섭취해 늘 건강하고 활기찬 시간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