늙은호박 효능, 부작용

2018. 12. 28. 21:41

 

 

오늘은 늙은호박 효능 및 늙은 호박 부작용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볼께요.

 

일반적으로 늙은호박하면 죽이나 산후 부기 빼는데 좋은 음식으로 알고 있죠. 하지만 늙은 호박의 쓰임새는 다양하고 영양분이 풍부해 숙취해소 뿐만 아니라 각종 성인병이나 설사, 변비, 감기, 야맹증 예방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해요. 또한 과채류 중에서 녹말 함량이 가장 많고 감자, 고구마, 콩에 이어 칼로리가 높아 전시에는 대용식으로 재배되기도 했다고 해요.

 

 

겉과 속이 모두 노란 빛을 띠는 둥글고 납작한 호박을 늙은 호박이라고 부르는데요. 달큼한 맛이 나는 이 호박의 정식 명칭은 따로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시나요? 바로 청동호박이라고 하는데요. 맷돌처럼 둥글납작하다고 해서 ‘맷돌호박’, 애호박이나 풋호박에 비해 성숙했다는 뜻에서 ‘숙과용호박’이라고도 부른다고도 해요. 늙은호박이란 명칭 역시 성숙한 호박이란 의미에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하네요.

 

 

늙은 호박은 타임지가 선정한 10대 건강식품 중 하나이구요. 서양 명절인 할로윈데이의 장식용 호박 램프 재료로 더욱 유명하지만 가을을 거쳐 겨울, 봄까지 식탁을 책임지는 대표적인 구황작물이기도 하다고 해요. 비타민, 미네랄 등 영양소와 식이섬유가 풍부하죠. 해서 오늘은 늙은호박 효능에 대해 알아보구요. 어떤 음식이든 부작용이 있기 마련이겠죠. 늙은호박 부작용에 대해서도 살짝 알아보도록 할께요.

 

늙은호박 효능 하나. 변비와 대장암을 예방하죠.

남들에게 내색도 못하고 말 못할 고민이 한가득인 고통스런 변비죠. 그렇다면 늙은호박을 꾸준하게 섭취해 보는 건 어떨까요? 호박 속 풍부한 식이섬유가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시켜 주기 때문에 변비를 예방하구요. 장내 독소가 쌓이는 환경을 차단하기 때문에 대장암이 발생하는 것을 억제할 수 있다고 해요.

 

둘. 항암작용을 하죠.

늙은호박은 특히 폐암 예방에 좋은데요. 늙은 호박의 진한 빛을 내는 카로티노이드 색소는 흡수되면서 몸에 좋은 베타카로틴이 되는데 베타카로틴이 암세포의 증식을 막아 주는 강력한 항암작용을 한다고 해요. 특히 폐암으로부터 인체를 지켜 주는 세 가지(당근, 고구마) 채소 중 하나가 호박인데요. 호박을 많이 먹은 사람일 수록 폐암 발생률이 낮게 나타났다는 미국 국립 암 연구소의 조사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호박은 최고의 폐암 예방제로 좋다고 해요. 때문에 흡연하시는 분들이 꾸준하게 섭취하면 좋은 식품 중 하나인데요. 하지만 금연만큼 좋은 예방약은 없겠죠.

 

 

셋. 당뇨를 예방하죠.

늙은호박에는 체내 나트륨 배출을 조절하는 칼륨이 풍부하구요. 섬유소 양은 고구마와 비슷하지만 5분의 1에 불과한 당질이 포만감은 오래가게 하고 혈당을 천천히 오르게 하는 작용을 해 당뇨 예방에 좋다고 해요.

 

넷. 피부미용과 다이어트에 좋죠.

많은 사람들의 공통 관심사 중 하나가 바로 피부미용과 다이어트죠. 늙은호박에는 비타민B와 C, 미네랄, 식이섬유 등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가 많이 들어 있으며 비타민A가 풍부하여 피부미용에 좋고, 또한 호박의 열량은 쌀에 비해 10분의 1에 불과하여 노폐물을 내보내 이뇨작용을 돕고 지방의 축적을 막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아주 좋은 식품이라고 해요. 특히 쪄서 섭취하면 칼로리가 25Kcal로 줄어들어 체중조절에 더 효과적인이라고 해요.

 

다섯. 불면증을 예방하고 이뇨작용을 도와주죠.

스트레스와 걱정으로 잠 못드는 밤이 많은 현대인의 생활이죠. 늙은호박에는 신경완화 작용을 하는 비타민B12가 들어 있어 불면증을 예방하구요. 강력한 이뇨작용으로 부종을 낫게하고 노폐물 배출을 촉진시킨다고 해요. 때문에 출산 후 늙은 호박 속에 꿀을 넣고 쪄서 먹으면 부기를 빼고 영양분을 공급해 준다고 하네요.

 

여섯. 위장을 보호하죠.

신체 에너지의 근원이 바로 당질인데요. 당질은 호박이 늙을수록 함량이 많아지는데 소화흡수가 잘 되면서 위점막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어 노약자나 위장이 약한 사람, 위궤양 질환이 있는 사람이 섭취하면 좋다고 해요.

 

일곱. 비타민A가 풍부하죠

늙은호박은 익으면 익을수록 노란색을 띄게되는데요. 노란 색을 띠는 베타카로틴은 우리 몸 안에서 비타민A로 바뀌는데 이 비타민A는 심장병이나 뇌졸증, 시력감퇴, 암예방, 노화방지 등의 효과가 있구요. 또한 늙은 호박에는 항산화 영양소인 비타민E도 넉넉하게 들어 있다고 해요.

 

 그 외 체내 유독물질을 없애 주며 백내장이나 야맹증의 예방에도 뛰어난 늙은호박 효능이 있다고 해요.

 

늙은호박 부작용은 없을까?

늙은호박 효능도 풍부하지만 주의해야할 부작용도 있는데요. 호박엔 포타슘이라는 칼슘성분이 많이 함유돼 있어 고혈압, 간질환 등으로 이뇨제를 복용하는 사람에게는 좋지가 않구요. 또한 이뇨작용이 강하기 때문에 몸이 차고 평소 소화기관이 좋지 못한분이 과량섭취하면 체중감소가 있을 수 있는 늙은호박 부작용이 있다고 해요. 또한 성질이 차기 때문에 몸이 찬 분들은 섭취 시 주의해야 하죠.

 

이상 늙은호박 효능과 함께 알아 본 늙은호박 부작용 정보였습니다. 건강을 선물해 주는 자연음식을 꾸준하게 섭취해 늘 활기차고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