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콜레스테롤 낮추는 차와 함께 콜레스테롤 낮추는 운동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께요.

 

콜레스테롤이라고 하면 왠지 모르게 거부감이 들기도 하죠. 워낙 건강을 해치는 주범이 콜레스테롤이다라고 매체를 통해 알려졌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원래 콜레스테롤은 나쁜 것이 아니라 적정량이 꼭 필요하며 몸에서 이로운 작용을 한다고 해요. 콜레스테롤이라고 해서 건강을 해치는 것이 아니라 좋은 콜레스테롤도 있고 나쁜 콜레스테롤도 있는데 문제가 되는 것은 바로 나쁜 콜레스테롤이라고 불리는 LDL콜레스테롤로서 몸에서 너무 많아지면서 여러가지 질병들을 만들고 있죠.

 

예로 동맥경화는 심근경색이나 뇌졸중 그리고 협심증 등의 질환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요. 이런 동맥경화는 혈관에 나쁜 콜레스테롤이 쌓이면서 발생하게 되는데 이는 생활습관이나 식습관이 서구화된 요즘 특히 더 문제가 되고 있다고 해요. 때문에 이런 나쁜 콜레스테롤은 꼭 제거를 해야지만 혈관질환으로 인한 질병들을 막을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이런 나쁜 콜레스테롤을 없애주는 콜레스테롤 낮추는 차 및 콜레스테롤 낮추는 운동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할께요.

 

 

콜레스테롤 낮추는 차에는 녹차가 있는데요. 녹차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차 중 하나죠. 또한 커피보다 카페인 함량이 적어 부담없이 마실 수 있는데요. 이런 차에 들어있는 항산화물질인 파이토케미컬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뇌졸중이나 심근경색을 예방한다고 해요. 녹차의 폴리페놀 성분은 지방세포의 산화를 촉진시켜 몸무게를 줄이며 전립선 암의 진행을 막는데 도움이 되구요. 또 다른 연구에서는 녹차를 마시게 되면 50대 이후의 남녀 골절 위험이 약 30% 정도 감소했으며 폴리페놀 성분이 골다공증 환자의 뼈를 튼튼하게 해주었다고 해요. 또한 녹차의 카테킨 성분은우리 몸에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을 낮추는 기능이 있으며 심장병 예방에 도움이 되죠.

 

 

석류차도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 차 중 하나인데요. 석류에 들어 있는 폴리페놀은 인체의 유해 산소를 없애 세포의 노화를 막아 주는 항산화 효과가 탁월한 생리 활성 물질로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으며 혈액 속 노폐물이나 독소를 제거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준다고 해요. 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심혈관 질환 예방 및 콜라겐 합성을 촉진해 노화 예방에도 도움이 되죠.

 

 

 

콜레스테롤 낮추는 차를 찾는다면 마테차도 좋은데요. 마테에 포함되어 있는 마테인은 콜레스레롤과 혈당을 낮추는 작용을 하며 콜린과 트립토판을 우울증을 완화시키고 수면주기를 정상화해서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해요. 또한 소화력을 증진시키고 위장장애의 치료에 도움을 주죠.

 

 

홍차 또한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차 중 하나인데요. 홍차는 테아플라빈, 테아루비긴 등의 항산화제가 풍부한데 이런 항산화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역할도 하며 홍차를 즐겨 마시면 뇌졸중 위험이 21%나 낮아진다는 연구결과가 있다고 해요.

 

 

콜레스테롤 낮추는 운동에 대해 알아볼까요? 

콜레스테롤 낮추는 운동은 유산소 운동인데요. 유산소 운동은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올려주기 때문에 콜레스테롤 관리에 탁월한데 여기에는 마라톤과 같은 강도 높은 운동을 필요로 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운동이든지 숨이 찰 정도의 운동이 필요하다고 해요. 계단을 걸어서 오르내리거나 매일 30분씩 산책 등이 콜레스테롤 낮추는 운동으로 좋은데요. 하루 30분씩 운동을 하면 전체 콜레스테롤은 줄이면서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 은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해요.

 

 

 

일상생활 속 운동을 통해서도  콜레스테롤을 줄일 수 있는데요. 점심 식사 후에 걷는 것도 좋구요. 또 집에서도 TV를 보면서 실내자전거를 타든지, 팔굽혀펴 윗몸일으키기 등의 운동을 꾸준히 실천하면 좋다고 해요. 또한 아래와 같은 운동도 많은 도움이 되죠.

 

 

▶ 첫 번째 방법은 누워서 배에 힘을 주고 두 발을 붙인 다음 몸을 양쪽으로 움직여주는데요. 이 운동을 하면 스트레칭도 되고 허리 운동에 효과가 있다고 해요.

 

▶ 두 번째 방법은 무릎을 세우고 무릎사이에 쿠션을 끼워 넣는데요. 그리고 배에 힘을 주며 90도로 무릎을 들고 엄지발가락을 바닥에 찍고 올라가기를 반복하면 된다고 해요.

 

▶ 세 번째 방법은 쿠션을 발목사이에 끼우고 다리를 하늘로 든 뒤 두 팔은 만세자세로 머리 위로 드는 방법도 있는데요. 여러동작을 하는 것도 좋지만 한 동작을 20분에서 30분 반복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고 해요.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운동은 무거운 것을 들고 너무 힘들게 하는 운동이 아니라고 해요. 일상생활 속 모든 움직임들이 나쁜 콜레스테롤을 없앨 수 있는 운동이 될 수 있는데요. 중요한 것은 역시 꾸준함이겠죠. 때문에 지금부터라도 모든 병의 시작인 나쁜 콜레스테롤을 없애기 위해 콜레스테롤 낮추는 차와 콜레스테롤 낮추는 운동을 꾸준하게 실천해 보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