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노로바이러스 증상 및 노로바이러스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께요. 

 

최근 노로바이러스로 인한 식중독 증상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손 씻기, 익혀먹기, 끓여먹기 등 개인위생과 식품위생 관리에 대한 세심한 관심이 무엇보다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노로바이러스 식중독은 노로바이러스에 오염된 지하수 등에 의해 채소, 과일류, 패류 등이 오염되어 음식으로 감염될 수 있고, 노로바이러스 감염자와의 직 간접적인 접촉을 통해서도 쉽게 전파될 수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는 영하 20도 이하의 낮은 온도에서도 오래 생존하고 단 10개의 입자로도 감염될 수 있습니다. 환자의 건조된 구토물이나 분변 1g에는 약 1억 개의 노로바이러스 입자가 포함되어 있어 침, 오염된 손으로 만진 문 손잡이 등을 통해서도 감염될 수 있습니다. 또한 노로바이러스 감염자가 식품 조리에 참여할 경우 음식물이 노로바이러스에 오염되어 식중독 발생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원인

식중독을 일으키는 노로바이러스는 보통 바이러스 감염자의 대변이나 구토물에 의해 음식이나 물이 오염되거나, 감염자가 접촉한 물건에서 발견됩니다. 이로 인해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물을 섭취하거나 노로바이러스가 묻어있는 물건에 접촉하여 바이러스가 입을 통해 몸속으로 들어오면 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에 의한 식중독은 전염성이 높아 소량의 바이러스로도 쉽게 감염될 수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 증상

노로바이러스 증상은 주로 갑작스러운 복통과 함께 속이 메쓱거리며 구토 및 설사가 동반되는 증상을 보입니다. 때에 따라 두통, 오한 및 근육통을 느끼기도 합니다. 노로바이러스는 혈액변이나 점액변은 발생하지 않지만 하루 4~8회 정도의 설사가 자주 발생합니다. 또한 두통, 근육통, 38ºC 내외의 미열이 동반됩니다.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24~48시간 이후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해 빠르면 12시간 뒤 증상이 사라지기도 하나, 증상이 사라진 후에도 감염자의 구토물이나 배설물에는 2주 동안 바이러스가 잔존합니다. 이러한 노로바이러스 증상은 2~3일 정도 지속되면서 특별한 후유증 없이 회복되는 경우가 많으나 면역력이 약한 노인이나 어린이들의 경우 증상이 길어지고 후유증이 생기거나 사망하는 사례도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전염

노로바이러스는 어패류나 오염된 물을 섭취하면서 바이러스에 감염되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을 통해서도 전염됩니다. 특히, 노로바이러스는 냉동·냉장 상태에서도 수년 동안 감염력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겨울철에도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노로바이러스 증상이 회복되더라도 최소 3일에서 최대 2주 까지 전염력을 갖기 때문에 회복된 후에도 절대 방심해선 안됩니다.

 

 

치료

노로바이러스는 특별한 치료 없이 저절로 회복되는 경우가 많아 대부분 항생제 치료를 하지 않습니다. 다만, 수분을 공급하여 탈수 증상을 완화해주는 보존적 치료가 이뤄지는데요. 이에 스포츠음료나 이온 음료로 부족해진 수분을 채우고, 경도에서 중증도의 탈수는 경구 수액 공급으로 치료합니다. 만약 탈수가 심할 경우 정맥주사를 통한 수액 공급을 하게 되면 뿐만 아니라, 구토나 설사가 심한 경우에는 추가적인 약물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과도한 구토로 경구 수액 공급이 어려운 경우 항구토제를 사용해 구토를 완화시킨 후 경구 수액공급을 다시 시도합니다.

 

 

노로바이러스 예방법

노로바이러스 식중독을 피하기 위해서는 개인위생 및 식품위생에 보다 세심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노로바이러스 예방법에 있어 우선 개인위생 관리 요령으로는 화장실 사용 후, 귀가 후, 조리 전에 손 씻기 생활화가 필수입니다. 노로바이러스는 입자가 작고 표면 부착력이 강해 30초 이상 비누나 세정제를 이용한 뒤 흐르는 물로 헹궈야 합니다.

 

 

노로바이러스 식중독은 환자의 침, 오염된 손을 통해서도 감염될 수 있어 화장실, 변기, 문손잡이 등을 가정용 염소 소독제를 40배 희석해 소독하는 게 좋습습니다. 특히 환자의 구토물은 오염이 확산되지 않도록 위생용 비닐장갑을 착용한 채 치우고 바닥은 반드시 소독해야 합니다. 또한 노로바이러스는 열에 강하기 때문에 조리 음식은 중심온도 85도에서 1분 이상 익혀 섭취해야 합니다.

 

이상은 노로바이러스 증상 및 원인 노로바이러스 예방법에 대한 정보였습니다. 주의와 관심 및 예방으로 건강하고 활기찬 시간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