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이 효능 손질법

2019. 2. 24. 22:03

 

 

오늘은 냉이 효능과 함께 냉이 손질법에 대해 알아볼께요.

 

아직은 아니지만 곧 있으면 냉이들이 언 땅을 비집고 파릇파릇 올라오겠죠. 냉이는 쑥과 함께 봄이 왔음을 알리는 음식 중 하나인데요. 특히 봄에 달갑지 않게 찾아오는 춘곤증을 예방하는데도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해요.

 

 

졸음도 쏟아지고 입맛도 없고 늘 몽롱하니 봄이 되면 춘곤증 때문에 여간 괴로운 것이 아니죠. 춘곤증은 일종의 계절병으로 계절의 변화를 몸이 따라가지 못해 생긴다고 하는데요. 여러 원인 중 비타민이 부족해서 오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봄이 되면 아무래도 겨울보다 활동도 많아지고 몸에서 신진대사가 활발해지겠죠. 그러면 많은 비타민이 필요하게 되는데요. 이때 춘곤증은 비타민을 달라고 몸이 알려주는 것과 같다고 해요. 그렇다면 많은 봄나물 중에서도 특히 비타민 함량이 높은 냉이 효능은 어떻게 되는지 한 번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할께요.

 

<냉이 효능>

▶ 냉이는 채소 중 단백질 함량이 가장 많다고 합니다. 또한 칼슘과 철분 망간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알칼리성 식품이며.. 비타민 A.. C.. K가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고 칼륨 성분이 많아 춘곤증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해요. 

 

▶ 베타카로틴 함량도 일반 채소에 비해 월등히 높다고 하는데요. 함유한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 A로 바뀌는데 이 비타민 A는 냉이 100g만 먹으면 하루 섭취량의 3분의 1을 섭취할 수 있을 정도로 풍부하게 함유돼 있다고 해요. 

 

 

 

▶ 미국 국립암연구소의 연구에 의하면 베타카로틴을 충분히 섭취한 사람은 암에 걸릴 확률이 눈에 띄게 낮아진다고 하구요. 

 

▶ 냉이의 푸른 잎속에 많이 함유돼 있는 비타민 A는 눈을 밝게 해주기도 하는데 황사와 건조한 날씨로 인해 눈이 피로하고 건조할 때 도움이 되는 좋은 식품이라고 해요.

 

 

▶ 피로 해소에 좋은 비타민 B1도 많이 함유하고 있는 효능도 있구요. 무기질도 많은데요. 냉이에 함유된 무기질은 끓여도 파괴되지 않는다고 해요. 

 

▶ 알싸하고 독특한 향이 소화액을 분비시켜 소화를 도우는 냉이효능이 있으며.. 냉이 뿌리에 있는 콜린성분이 간의 지방을 제거해 숙취해소에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  간기능을 도와 피로가 심한 사람에게도 좋은 냉이 효능이 있다고 하네요. 

 

 

▶ 이뇨작용과 지혈작용도 탁월한 효능이 있는데요. 출혈을 멈추게 하는 효능이 있어 코피는 물론 월경과다 산후출혈, 특히 여성 생리통에도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하네요.

 

▶ 또한 혈압을 정상수치로 만들어 주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이나 빈혈에는 달여서 물처럼 마시면 좋구요. 장 속의 해로운 독을 없애 주기 때문에 변비에도 탁월한 냉이 효능이 있다고 해요.

 

 

냉이 손질법은?

냉이는 아무래도 흙이 많이 붙어 있죠. 냉이는 잎과 뿌리까지 식용으로 이용하므로 누렇게 뜬 떡잎과 이물질을 제거하고 칼로 잎과 뿌리사이를 꼼꼼하게 긁어서.. 흐르는 물에 조금씩 나누어 깨끗이 씻어야 한다고 해요.

 

 

 

냉이의 잔뿌리를 제거한 다음 물에 담궈서 가볍게 흙을 가라 앉혀 주는 것이 좋은데요. 그 다음 소쿠리에 냉이를 담아 물을 받은 볼에 넣어 소쿠리체 살살 흔들어 행궈 주면 된다고 해요. 흐르는 물에 냉이를 씻게 되면 뿌리가 손상돼 냉이 특유의 맛과 향이 날아가 버릴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물을 받은 다음 손질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또한 냉이는 끓는 물에 살짝 익히는 것이 좋은데요. 오래 삶으면 식감이 떨어지고 향도 약해지기 때문이구요. 삶을 때는 소금을 약간 넣고 뿌리부터 삶은 다음 잎을 넣어 데친 후 찬물에 헹궈내면 된다고 해요.

 

이상은 나른해지기 쉬운 계절 몸의 기운을 북돋아 주는 냉이 효능과 냉이 손질법에 대한 간단 정보였습니다. 건강을 선물해주는 자연음식으로 늘 활기차고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