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칼륨 부족현상을 해결해 줄 몇가지 음식에 대해 알아볼께요.

 

만약 칼륨 부족 증상이 있다면 칼륨이 많은 음식을 꾸준하게 섭취해 보는 건 어떨까요? 칼륨 부족현상으로는 근육경련이 생기고 심하면 심장박동 또한 불규칙해 질 수 도 있다고 해요.

 

 

 

또한 쉽게 피곤해지고 위경련이나 구토를 일으킬수 있는 현상도 나타날 수 있는데요. 때문에 평소 다른 원인이 없는데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면 칼륨 부족 현상 때문은 아닌지 한 번 체크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또한 칼륨 부족현상이라면 평소 칼륨을 많이 함유한 음식섭취도 필요한데요. 칼륨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음식들에는 어떤 음식들이 있을까요?

 

 

1. 바나나

칼륨 부족현상을 해결해 줄 첫번째 음식으로는 바나나가 있는데요. 우리가 섭취하는 중간 크기 바나나 한 개의 열량은 대략105kcal이며 당분은 14g인데 하지만 여기에는 칼륨이 무려 422mg나 들어있다고 해요. 바나나는 공복감은 가라앉히고 혈당은 서서히 올려주는 기능도 하는데요. 영국 워릭대학교와 이탈리아 나폴리 대학교 공동연구팀에 따르면 바나나에는 칼륨이 풍부해 뇌졸중 위험을 20% 정도 줄이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하네요.

 

 

 

2. 아보카도

다음으로 소개해 드릴 음식은 아보카도인데요. 멕시코가 원산지인 아보카도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건강 과일인데요. 예전엔 생소한 과일이었지만..지금은 마트 같은 곳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과일이 되었구요. 아보카도는 요리를 장식하거나 소스의 재료로 이용되기도 한다고 해요. 작지만 아보카도 반쪽에만 무려 487mg의 칼륨이 들어있기 때문에 칼륨 부족현상이라면 섭취할만한 음식이죠.

 

 

 

3. 고구마

세번째 음식은 바로 국민간식이며 건강식품인 고구마인데요. 맛있고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중간 크기의 고구마에는 약 542mg의 칼륨이 함유돼 있다고 해요.

 

 

4. 흰콩 

참 많은 콩종류 중에서 고추와 같이 요리하거나 수프 등에 넣어 먹는 흰콩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요. 흰콩하면 영양은 별로 없고 살만찐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반 컵 분량의 하얀 콩류에는 칼륨이 무려 502mg이 들어있다고 해요. 생각보다 많은 칼륨을 함유하고 있는 하얀콩들이죠. 

 

 

5. 요구르트

영양소가 많고 간편한 아침식사 메뉴 중 하나인 요구르트도 칼륨이 많은 음식 중 하나인데요. 시중에서 파는 달콤한 요구르트가 아닌 요구르트 중에서도 과일이나 당분 등의 다른 첨가물이 들어있지 않은 플레인 요구르트가 좋다고 하네요. 이런 플레인 요구르트 한 컵(약 227g)에는 579mg의 칼륨이 들어있다고 해요.

 

 

6. 시금치

 

무침, 샐러드나 버거, 스무디로도 만들어 먹는 시금치도 칼륨이 많은 음식인데요. 한 컵 분량의 시금치에는 약 839mg의 칼륨이 들어있다고 해요. 상당히 많은 양의 칼륨을 함유하고 있는 시금치인데요. 건강을 생각하신다면 녹색채소인 시금치 섭취가 꼭 필요하겠죠.

 

 

칼륨이 풍부한 음식이 모두에게 좋을까?

칼륨이 풍부한 음식이 건강에 도움을 주는 것이 사실이지만 주의해서 섭취해야 하는 분들이 있는데 그건 바로 신장에 문제가 있는 신장질환자분들이라고 하는데요. 이런 분들이 칼륨이 많이 든 과일을 섭취할 경우 혈장 속 칼륨농도가 비정상적으로 높아지는 고칼륨혈증이 일으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고 해요. 

 

 

이런 분들외엔 분명 좋은 효능을 가져다주는 칼륨이 풍부한 음식이기 때문에 칼륨 부족현상이라면 꾸준히 섭취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규칙적인 생활습관 및 건강한 식습관 그리고 꾸준한 운동으로.. 늘 건강하고 활기찬 시간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