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카놀라유 부작용에 대해 알아볼께요.

 

쉽게 구할 수 있고 비교적 값이 저렴한 카놀라유.. 한번쯤은 사용해 보셨을 것 같은데요. 카놀라유는 유채 꽃씨에서 추출한 식물성 기름으로서 1970년 캐나다에서 개발되었다고 해요.

 

 

건강에 유익하다고 하는 지방산을 비교적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지방이 많은 생선에 함유되어 있는 알파토코페롤이라고 하는 생리활성 성분이 많다고 해요. 노화방지에도 좋고 각종 성인병을 예방해 준다고 하는 연구결과도 있죠. 포화지방 함유량이 적고 불포화지방산이 많아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심장을 보호한다고 알려졌으며 미국을 비롯한 전세계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소비되는 오일이라고 해요.

 

 

그런데 이런 카놀라유도 부작용이 있다고 하는데 바로 기억력 저하와 함께 치매를 유발할 수도 있다고 해요. 카놀라유 부작용에 대한 실험은 템플대학교 의학대학원에서 했으며 쥐를 이용한 실험결과 카놀라유가 많은 식단이 기억장애를 악화시키고 체중을 늘렸다고 합니다.

 

 

치매의 가장 흔한 질환인 알츠하이머는 학습과 기억력 장애를 유발하는 질환이라고 해요. 정확한 발병 원인은 확실하게 규명된 것은 없죠. 하지만 베타 아밀로이드 단백질을 비롯해 플라크 등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해요.

 

 

그런데 연구결과 일반식을 한 쥐와 비교해 카놀라유를 지속적으로 섭취한 쥐에게서 체중증가와 함께 신경손상 및 기억손상이 나타났다고 하네요. 

 

 

일반적으로 식물성 기름은 동물성 기름보다 안전하다고 여겨 유해성을 간과하는 경우가 많죠. 연구진은 이에 대해 카놀라유가 식물성 기름이지만 다른 건강한 오일과 비슷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으며 장기간 섭취하면 뇌 건강에 이롭지 않을 수 있다며 경계의 목소리를 냈다고 합니다.

 

 

물론 모든 기름종류나 이런 기름을 이용한 음식을 과하게 섭취하게 되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겠죠. 카놀라유 부작용에 대한 연구 또한 이런 맥락에서 이뤄지고 결론이 나지 않았나 싶은데요. 식물성 기름이기 때문에 건강에 좋겠지라는 믿음을 버리고 되도록이면 적게 사용하는 식습관이 필요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해 보게 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