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도 효능 9가지

2019. 4. 19. 23:20

 

 

오늘은 신이 내린 과일이라 불리는 포도 효능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볼께요.

 

새콤달콤한 맛이 일품인 포도는 맛도 좋을 뿐 아니라 먹고나면 피로도 풀리면서 기분까지 좋아지게 한다. 포도는 특히 발효를 시킨 적포도주가 성인병이나 암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건강식품으로도 각광받고 있다. 

 

 

포도의 가장 큰 특징은 항산화 물질중에 가장 강력한 효과를 나타내는 안토시아닌을 다량 함유하고 있는 것이다. 보라색의 비밀을 간직하고 있는 포도는 지치기 쉬운 계절에 큰 활력소가 되는데 이런 포도에는 어떤 효능들이 함께 할까? 포도 효능에 대해 간단하게 한 번 알아보자.

 

 

<포도 효능>

1. 항암작용

첫번째 효능은 항암작용이다. 암은 현대인들이 가장 두려워하면서 걱정하는 질병이다. 포도껍질과 씨에 포함되어 있는 레스베라트롤 이라는 성분이 암 예방과 항암작용을 한다. 또한 붉은 포도주에 고농도로 들어있는 탄닌산(포도주의 향을 내는 성분중 하나)의 일종인 몰직자산이라는 성분이 발암성 물질의 염색체 이상을 유발하는 것을 예방해 준다.

 

 

2. 노화방지 예방

포도는 노화방지에도 도움을 준다. 포도알맹이와 껍질속에는 폴리페놀 성분인 타닌이 풍부하다. 타닌이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해 노화를 방지하고 면역력을 높여준다. 또한 자외선에 노출된 피부에서 형성되는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효과도 매우 크다.

 

 

3. 퇴행성 질환 예방

포도는 신경세포를 만드는 신경효소의 활동과 효능을 향상시키기 때문에 알츠하이머병이나 파킨슨병 같은 퇴행성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

 

 

4. 해독작용

포도는 손상된 간세포 재생능력을 향상시키며 간질환 예방 및 치료효능이 있다. 또한 입 속 바이러스 활동을 억제해 충치를 예방해 준다.

 

 

5. 동맥경화 및 심장병 예방

다섯번째 효능은 혈관건강을 지켜주는 것이다.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해선 혈관 건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포도 속 식물성 색소인 플라보노이드가 혈전생성을 억제해 혈전으로 인한 동맥경화와 심장병을 예방한다.

 

 

6. 피로회복 및 신진대사

포도 효능 중 또 다른 효능은 피로회복과 신지대사에 좋다는 것이다. 포도는 알칼리성 식품이다. 때문에 산성으로 쉽게 변하는 체질을 중화시켜준다. 또한 포도당과 과당으로 이루어진 당분은 체내에서 흡수가 빨라 피로회복에 도움을 준다. 포도 한 송이에 함유된 당분은 설탕물과 초콜릿과는 비교할수 없이 빠른 체내 흡수를 보인다. 또한 비타민 A, B, B2, C, D 등과 칼슘, 인, 철, 마그네슘, 나트륨등의 무기질이 풍부해 신진대사를 좋게 해 준다.

 

 

7. 빈혈예방 및 골다공증 예방

포도는 빈혈예방 및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해 주는 효능이 있다. 포도는 철분성분의 함유로 생혈 및 조혈작용을 해 빈혈을 예방해 준다. 뼈를 약화시키는 나트륨 흡수는 줄여주고 칼슘흡수를 도와주는 비타민C와 D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해주기 때문에 특히 골다공증을 비롯한 질병이 많은 갱년기 여성들에게 좋은 효능이 있다.

 

 

8. 다이어트 및 피부미용

포도는 모든 사람들의 관심사인 다이어트와 피부미용에도 좋은 작용을 한다. 적포도주에 들어있는 레스베라트롤은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처럼 작용한다. 호르몬 불균형으로 생기는 여드름을 치료하여 피부미용에 좋다. 또한 지방세포의 크기를 줄이고 에너지 신진대사를 높이는 작용을 해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인 작용을 한다.

 

 

9. 이뇨작용 및 장운동 촉진

이뇨작용을 할 뿐 아니라 장 운동을 촉진하는 효능도 있다. 포도속에 들어있는 칼륨이 체내 수분과 나트륨의 배출을 조절해 이뇨작용을 한다. 또한포도알과 껍질에 포함되어 있는 팩틴과 타닌성분이 장 운동을 촉진시켜 변비를 예방하는 효과를 준다.

 

이상은 신이 내린 과일이라 일컬어지는 포도 효능에 대한 간단 정보였습니다. 건강을 선물해주는 자연음식으로 늘 건강하고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