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1% 고정금리 대환대출 서민형 안심전환대출 출시 소식에 대해 알아볼께요.

 

고금리 변동형 주택담보대출을 1%대 낮은 금리의 고정형 주택담보대출로 전환할 수 있는 서민형 안심전환대출이 다음달인 9월 2주간 한시적으로 출시된다고 해요. 기존 주택담보대출을 연 1%대 고정금리로 갈아탈 수 있는 정책 금융상품이 다음 달 16일 출시되는데요. 

 

 

서민형 안심전환대출이 출시되면 변동금리로 대출을 받은 분들이 저금리 장기 및 고정형 대출로 대환할 수 있는 길이 생긴다고 해요. 오늘은 1% 고정금리 대환대출인 서민형 안심전환대출 금리 및 서민형 안심전환대출 신청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할께요.

 

 

1% 고정금리 대환대출 서민형 안심전환대출 출시!

25일 금융위원회는 서민, 실수요자가 보유한 변동금리·준고정금리 주택담보대출을 최저 1%대 저금리의 고정금리 상품으로 갈아탈 수 있는 '서민형 안심전환대출'의 출시계획을 확정 및 발표했는데요. 이번 상품은 시장금리 인하 추세를 이용해 정부가 서민의 대출금리 부담을 줄이기 위해 내놓은 정책 상품이라고 해요. 

 

대상은?

서민형 안심전환대출은 은행, 저축은행 등에서 지난 7월 23일 이전 취급된 변동금리 또는 준고정금리 주택담보대출을 대상으로 하는데요. 은행, 저축은행 등을 포함한 전 금융권에서 취급된 주담대로서 정책모기지 및 만기까지 완전히 금리가 고정된 대출은 제외된다고 해요. 

 

 

서민형 안심전환대출 자격은? 

이번 서민형 안심전환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먼저 소득이 부부합산 8500만원을 넘지 않아야 하구요. 신혼부부 또는 2자녀 이상 가구일 경우 1억원까지 기준이 소폭 완화된다고 해요. 또한 다주택자는 지원대상에서 제외되며 보유한 주택도 가격이 9억원을 넘어서는 안된다고 합니다. 

 

 

서민형 안심전환대출 상품은 기존 대출 범위에서 최대 5억원까지 대출받을 수 있는데요. 주택담보대출비율(LTV) 70%, 총부채상환비율(DTI) 60%를 적용받게 되구요. 대환 시 중도상환수수료를 감안해 최대 1.2% 한도를 증액할 수 있다고 합니다. ‘최대 5억원’ ‘LTV 70%·DTI 60%’ 가운데 낮은 금액이 대출 한도로 결정되죠.

 

 

서민형 안심전환대출 금리는?

서민형 안신전환대출의 적용금리는 신청방법에 따라 1.85~2.2%까지 적용되는데요. 금리 수준은 은행 창구에서 신청할 경우 만기 10년에 1.95%, 15년에 2.05%, 20년에 2.15%, 30년에 2.2% 수준이라고 해요. 인건비 등 별도의 비용이 필요 없는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경우 만기별 은행 창구 금리에서 0.1%p가 차감되어 적용되죠. 

 

 

 

다만 이는 9월 16일부터 9월 29일까지 신청을 접수받아 10~11월 대환대출이 실행될 때 실제 적용되는 금리는 아니라고 하는데요. 1.85~2.2%는 현 금리 수준을 반영한 것으로 실제 적용금리는 9월 중순 국고채 금리를 기준으로 결정된다고 해요. 현재 금리 인하 추세를 반영할 경우 실 적용금리는 더 하락할 가능성이 높다고 하네요. 

 

 

여기에 우대금리를 반영할 경우 실제 적용금리는 더 낮아질 전망인데요. 우대금리는 신혼부부 우대금리(0.2%p)와 3자녀 이상 다자녀(0.4%p), 배려계층(0.4%p) 우대금리가 있으며 우대금리는 2항목(0.8%p)까지만 적용가능하며, 우대금리를 모두 적용할 경우 최저금리는 1.20% 수준까지 내려간다고 해요. 참고로 3년 이내 중도상환하는 경우 최대 1.2%의 중도상환수수료가 부과된다고 하네요.

 

 

만약 3억원(20년 만기)을 연 3.16% 금리로 빌려 3년 이상 갚은 차주라면 서민형 안심전환대출로 갈아타서 연 2.05%까지 금리를 낮출 수 있는데요. 이 경우 월 상환액은 168만8000원에서 152만5000원으로 16만3000원 줄어들게 된다고 해요. 다만 위에서 언급했듯이 실제 금리는 대환 시점인 오는 10월 국고채 금리 수준과 대출 만기, 신청 방법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이점은 감안해야 한다고 해요.

 

 

신청은 추석연휴 직후인 9월16일부터 9월29일까지 2주 간이구요. 서민형 안심대출 신청방법은 은행창구, 주금공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접수 후 순차적으로 대환할 수 있다고 해요. 공급규모는 약 20조원 내외라고 하는데요. 신청액이 20조원 규모를 상당수준 초과하는 경우에는 주택가격이 낮은 순서대로 20조원을 공급한다고 해요.

 

 

참고로 서민형 안심전환대출은 은행뿐 아니라 상호금융, 저축은행 등 제2금융권에서 대출 받은 차주 또는 1주택에 여러건의 주담대가 있는 차주도 대환을 신청할 수 있는데요. 이 경우 대환신청은 주금공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구요. 은행창구를 방문할 경우엔 상담사 등이 홈페이지 신청 방법 등을 안내할 예정이라고 해요.

 

 

또한 안심전환대출'과 달리 이번에는 중도상환수수료가 부과되는데요. 이는 2015년과 달리 전 금융권 대출 대상 지원, 비용절감을 통한 금리 추가 인하 등을 위해 주금공이 대환을 직접 취급하기 때문에 이에 따라 자행대환을 전제로 한 2015년 '안심전환대출'과는 달리 중도상환수수료가 부과된다고 하네요.

 

 

 

이상은 25일 고금리 변동형 주택담보대출을 1%대 낮은 금리의 고정형 주택담보대출로 전환할 수 있는 대환대출인 서민형 안심전환대출 출시 소식과 함께 알아 본 안심대출 금리 및 신청방법에 대한 정보였는데요. 이번 서민형 안심전환대출이 서민과 실수요자의 금리부담을 줄이고 금리역전 현상속에서 주택담보대출의 금리변동 위험성을 상쇄시킬 수 있을지 관심이 크다고 합니다. 

 

참고하셨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