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감기에 좋은 음식 5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께요.

 

푹푹찌는 무더위가 언제였나 싶게 아침저녁 제법 선선한 기운이 느껴지죠. 환절기라 불리는 이런 날에는 감기 증상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평소 건강하다가도 계절이 바뀌는 시기만 되면 감기로 힘들어 하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요.

 

 

일반적으로 감기는 바이러스로 인해 코와 목부분을 포함한 상부 호흡기계의 감염증상을 말하는데요. 가장 흔한 급성 질환 중 하나이며 재채기, 코 막힘, 콧물, 인후통, 기침, 미열, 두통 및 근육통과 같은 증상을 동반한다고 해요. 감기 증상은 일반적으로 약을 먹지 않아도 휴식과 건강한 음식을 섭취하면 저절로 낫기도 하지만 증상이 심해지면 때론 일상생활을 하지 못할 정도로 힘들어 지기도 하는데요. 

 

 

물론 증상이 심하다면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조치가 필요하겠지만 약없이도 감기증상을 예방하고 이겨낼 수 있는 감기에 좋은 음식 5가지를 꾸준하게 섭취해 보면 어떨까요?

 

1. 마늘

독특한 냄새로 호불호가 갈리는 마늘이죠. 하지만 마늘에는 피로를 이기는데 도움이 되는 비타민 B1이 풍부하구요. 더불어 면역 기능에 좋은 아연, 살균 능력이 있는 알리신이 풍부해 감기나 호흡기 질환 예방에 좋다고 해요. 한 연구결과 마늘 추출물을 섭취한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감기에 걸리는 비율이 3분의 2나 더 적었다는 결과가 있었는데요. 이는 마늘의 매운맛을 내는 알리신 성분이 면역력을 높여 감기예방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라고 해요. 한편 생마늘을 씹는 방법도 목의 통증을 완화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해요. 

 

 

2. 생강

생강은 가래와 염증을 완화해주는 작용을 한다고 해요. 또한 몸을 따뜻하게 하는 효과가 있어 초기감기를 다스리는데 좋은데요. 생강은 소화에도 좋아 속을 편안하게 하고 구역질을 진정시켜주며 기침을 멎게 하고 가래를 줄이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생강의 매운맛 성분인 진저롤 성분은 항염증 및 항박테리아 효과가 있어 기관지나 폐가 세균에 감염될 위험을 낮춰주고요. 오한이나 발열, 두통 완화에 효과가 있다고 해요. 또한 식중독에 의한 복통 설사 같은 증상을 줄여주는데도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3. 콩나물

콩나물은 몸의 열을 내려주고 간 기능을 회복시켜 감기를 다스리는데 효과적인데요. 콩나물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 있고 아스파라긴산과 섬유소도 풍부하기 때문이라고 해요. 콩나물국을 끊일 때 비타민과 칼슘, 철분 등이 풍부한 파를 넣으면 위와 폐의 기능을 돕구요 특히 파뿌리에는 알리신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혈액순환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감기로 인한 두통, 배뇨곤란, 설사, 해열, 발한, 복통에 효과가 있는 콩나물이라고 하네요.

 

 

4.

감기에 좋은 음식 5가지 중 무에는 비타민C와 소화효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다고 해요. 무는 보혈 작용으로 세포를 활기 있게 해 피로로 인한 감기에 특효가 있는 감기에 좋은 음식이구요. 혈액을 깨끗하게 하며 목의 통증을 없애주기 때문에 목감기 초기에 먹으면 빠른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해요. 특히 쇠고기나 콩나물 등과 같이 넣어 국을 끓여 먹으면 좋다고 하네요.

 

 

5. 모과, 배

배는 한의학에서 만성 기침과 가래 해소에 효과적이라고 해요. 특히 몸의 열을 내려주는 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죠. 배에는 루테올린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기관지염, 기침, 가래를 다스리는 데 효과적이구요. 모과차를 꾸준하게 마시면 기침감기에 좋은데요. 만성기침에 효과적이며 골격과 근육을 이루는 주요 성분인 미네랄, 칼슘, 철분 등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근육의 피로를 풀어주고 관절을 튼튼하게 하는 효능도 있다고 해요.

 

이상 감기증상을 다스리는데 도움이 되는 감기에 좋은 음식 5가지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감기를 예방해주는 자연음식을 꾸준하게 섭취해 늘 건강하고 활기찬 시간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