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 초기증상 및 유방암 원인, 유방암 자가진단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비만, 모유 수유의 감소, 식습관의 서구화에 따라 발병률이 높아지고 선진국형 질병이라고 부르는 유방암 초기증상 및 유방암 원인 그리고 유방암 자가진단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께요.

 

현재 국내 유방암 환자는 대부분 40대지만 20대 30대 유방암의 비율도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고 해요. 유방암은 여성의 몸이라면 피해갈 수 없는 질병이지만 남성 유방암 환자도 있기 때문에 안심할 수 없는 암인데요. 때문에 늘 관심과 주의가 필요한 것이 유방암 증상이라고 해요. 

 

 

암 하면 보통 살아갈 날이 얼마남지 않은 무서운 질병이라고 생각기 쉽죠. 하지만 유방암 초기증상을 잘 인지해 조기에만 발견하면 95% 이상 완치를 기대할 수 있는 암이 바로 유방암이라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이런 유방암 초기증상에는 어떤 증상들이 있으며 유방암 원인과 유방암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는 유방암 자가진단법에는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한 번 알아보도록 할께요.

 

유방암 초기증상 중 가장 먼저 알 수 있는 것이 멍울증상인데요.

통증이 없고 딱딱하며 경계가 불규칙한 덩어리가 만져지거나 다른 한쪽과 차이가 나면 유방암을 의심해 보아야 한다고 해요. 일반적으로 멍울이 만져지는 경우는 유방암이 상당히 진행된 경우가 많다고 해요. 때문에 정기적인 유방암 검진이 꼭 필요하죠. 특히 50세 이상의 폐경 후 여성에게 최근 발견된 멍울은 유방암의 가능성을 생각해보아야 한다고 해요.   

 

유방암 초기증상 두번째는 피부 및 유두변화인데요.

유방의 굴곡이나 모양이 변하거나 피부가 보조개처럼 함몰되는 증상이 있다면 유방암을 의심할 수 있는데요. 유두가 함몰되는 증상은 초기에는 잘 나타나지 않지만 점차 진행되었을 때 암조직의 피부가 유착되어 피부가 함몰되거나 귤껍질처럼 우둘투둘해진다고 해요. 또한 암 덩어리가 커지면서 주변 조직을 잡아당기면서 생길 수 있구요. 유두 주위가 가려우면서 아프지 않으나 헐어서 습진처럼 진물이나 딱지가 생기는 경우에도 유방암 증상일 가능성이 있다고 해요.  

 

유방암 초기증상 세번째는 분비물인데요

임신과 관계없이 우연히 옷에 묻어나 발견되는 경우나 피가 나올 때는 거의 대부분이 비정상이라고 해요. 물론 유두 분비가 있다고 해서 모두 다 유방암은 아니죠. 하지만 한쪽 유방에서만 분비물이 나오거나 피가 섞여 나오는 경우 또한 유두의 한 곳에서만 나오고 짜지 않아도 저절로 분비물이 나올 경우는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다고 하네요.  

 

유방암 초기증상 네번째는 덩어리가 생기는 것인데요

암 세포가 겨드랑이 림프절까지 침범한 경우에는 멍울이 크게 만져질 수 있구요. 암 세포가 피부까지 침범한 경우에는 피부가 붓거나 붉게 변할 수 있다고 해요. 또한 피부 궤양이 나타날 수 있죠. 물론 겨드랑이 멍울이 만져진다고 해서 모두 유방암은 아닐 수 있구요. 염증이나 결핵 등 다른 원인에 의한 증상일 수도 있다고 해요.

 

 

그렇다면 인런 유방암 초기증상을 일으키는 유방암 원인은 어떻게 될까요?

유방암의 원인으로는 내적인 요인과 외적인 원인들이 다양하게 추정되고 있는데요. 유전이나 호르몬 방사선노출,음식물 등이 주요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해요. 모든 암이 그렇듯 유방암 또한 한 가지 원인에 의한다기 보다는 여러 가지 원인들의 복합적인 작용 때문에 발생하구요. 그 중에서 측히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유방암 발생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해요.

 

 

 

 

다른암도 그렇지만 유방암 원인 중 음식은 중요한 원인 중 하나인데요

유방암은 지방 및 칼로리 섭취가 많은 나라에서 생긴다고 해요. 일본이나 한국 여성이 서구에 비해 아직은 유방암이 적은 이유는 지방 및 전체 칼로리의 섭취가 적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하지만 식생활이 점차 서구화 되어감에 따라 국내 유방암 환자 또한 증가하고 있는 추세여서 음식도 유방암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해요.

 

 

흡연과 과음 또한 모든 질병의 원인이죠.

흡연과 과음 또한 유방암의 위험성을 높이는 유방암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많이 피울수록, 도수가 높은 술일수록 또 마시는 횟수가 많을수록 유방암의 위험은 더욱 커진다고 해요.

 

 

각종 성인병을 일으키는 비만 또한 유방암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체중이 1킬로그램 증가할 때마다 유방암 위험이 1% 정도 증가한다고 하는데요. 특히 폐경 후 비만은 유방암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 꼭 필요하다고 해요. 

 

 

유전 또한 유방암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전체 유방암의 5~10% 정도에서는 유전이 유방암 원인과 관련이 있다고 해요. 가족 중에 유방암 환자가 있다고 해서 본인들이 모두 유방암에 걸리는 것은 아니지만, 직계가족 및 형제자매들에서 유방암 환자가 2명 이상일 경우에는 반드시 전문의와 상의해야 한다고 해요.

 

 

호르몬 또한 무시할 수 없는 유방암의 한 원인인데요

유방은 자궁과 마찬가지로 생리현상에 따라 지속적으로 여성호르몬의 영향을 받는 신체기관이죠. 그렇기 때문에 남성보다 여성의 유방암이 더 많으며, 초경이 빠를수록, 폐경이 늦을수록, 출산의 경험이 없거나, 첫 임신이 늦을수록, 모유수유를 하지 않은 경우에는 유방암의 위험이 증가한다고 해요.

 

 

환경호르몬도 유방암의 원인 중 하나라고 해요.

환경 호르몬이란 신체에 있는 호르몬의 작용을 어지럽게 하는 인공적으로 만든 체외화학 물질을 일컫는데요 . 환경 호르몬의 혈중농도가 높은 여성에서 유방암을 비롯한 각종 질병에 걸릴 위험성이 높아진다고 발표된 적이 있다고 해요. 아직까진 명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아 영향이 적을지는 모르겠지만 현재 환경 호르몬도 유방암 발생에 관련이 있는 원인으로 여겨진다고 해요.

 

 

 

남성에게도 유방암이 생길까요?

남성에게도 유방암이 생길까? 흔하지 않지만 여성에 비해 100분의 1정도로 남성도 유방암이 발병하는데요. 대부분 고령에게서 발생하며 유두 밑에 딱딱한 암덩어리가 만져진다고 해요. 따라서 나이가 드신 분이 멍울이 만져질 때는 이것이 단순히 멍울인지 암인지 구별하기 위해서 정확한 진찰이 필요하다고 하네요. 

 

 

유방암 자가진단법 알아두면 좋아요!

유방암자가진단법은 비용이 들지 않고 위험성이 없는 좋은 방법인데요. 유방암 환자의 70% 이상이 자가 검진에 의해 암을 발견하고 있다고 해요. 따라서 주기적인 자가검진으로 초기에 유방암을 진단할 수 있으면 좋겠죠.

 

 

그렇다면 언제 이런 자가진단법을 실시하는 것이 좋을까요? 유방암 자가진단의 적절한 시기는 매월 생리가 끝나고 2~7일 후 유방이 가장 부드러울때가 최적기인데요. 자궁 제거술을 시행하였거나 폐경이 된 여성은 매월 일정일을 정하여 정기적으로 유방암 자가 검진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1단계: 거울 앞에서 관찰하기

거울 앞에 서서 유방의 모양이나 느낌에 변화가 있는지 살피구요. 움푹 들어간 곳이나 크기, 유두 분비물 등을 확인하세요. 양팔을 옆에 붙인 자세, 양팔을 머리 위로 올린 자세, 양팔을 엉덩이 위에 올린 자세, 앞으로 구부린 자세에서 각각의 경우를 살펴보면 된다고 해요.  

 

2단계 : 누워서 촉진하기

오른쪽 어깨 바로 밑에 베개를 놓고 누운 후 오른팔을 머리 뒤에 받쳐 놓구요.왼손의 가운데 세손가락을 펴서 오른쪽 유방을 누른 후 응어리나 단단한 느낌이 있는지 확인하세요. 각 손가락을 3등분 했을때 가장 윗부분의 편편한 부위로 진단하는데요. 이때 작은 원을 그리면서 위 아래로 꼼꼼하게 진단하면 된다고 해요.

 

 

3단계 : 샤워 시 촉진하기

오른 팔을 들고 비누를 묻힌 왼손의 가운데 세 손가락으로 오른쪽 가슴 전체를 누르는데요. 이때 2단계에서와 같이 작은 원을 그리며 위 아래로 꼼꼼하게 진단하면 된다고 해요

 

 

다른 유방암 자가진단법이예요!

 

유방암은 진단 시 무증상으로 발견되는 경우가 가장 많다고 해요. 따라서 평소 자가검진을 하는 습관을 기르고 내 몸의 변화를 관찰할 수 있어야 하는데요. 규칙적인 생활습관 및 식습관 그리고 꾸준한 운동과 더불어 손쉽게 따라할 수 있는 자가진단법으로 초기에 발견하고 치료해서 유방암 걱정으로부터 벗어나 보는 건 어떨까요?

 

 

이상은 발병률이 높아지고 선진국형 질병이라고 부르는 유방암 초기증상 및 유방암 원인 그리고 유방암 자가진단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질병에 대한 주의와 관심 그리고 적극적인 예방과 치료를 통해 늘 건강이 함께하는 활기찬 시간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