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재난지원금 오프라인 신청 중 은행 및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선불카드 신청방법 소식에 대해 알아볼께요.

 

5월 18일 오늘부터 은행이나 주민센터를 방문해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다고 해요. 18일 오전 9시부터 읍, 면, 동 주민센터 또는 은행을 방문해 가구당 최대 100만원의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는데요.

 

 

지난 4일 저소득 가구 긴급재난지원금을 현금으로 지급한데 이어 11일부터는 9개 신용카드사 홈페이지를 통해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포인트 충전식 긴급재난지원금 온라인 신청이 개시됐구요. 18일부터는 은행이나 주민센터를 통한 상품권 및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선불카드 신청이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오늘은 오프라인 신청 중 은행 및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선불카드 신청방법에 대해 관련 내용 간단하게 알아볼께요.

 

 

선불카드와 상품권 신청은 주민센터에서 신청하세요!

선불카드나 상품권으로 재난지원금을 신청할 경우 18일부터 읍, 면, 동 주민센터와 지역 금고 은행을 방문해 신청하면 되는데요.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오프라인 신청과 달리 선불카드와 상품권은 주민센터 상황에 따라 온라인과 주말 신청도 가능하다고 해요. 또한 상품권 및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선불카드 신청방법에 있어 세대주가 아닌 세대원도 대리인 수령이 가능하죠.

 

 

상품권 및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선불카드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면 주민등록표상 세대주 본인이 주민등록증 및 운전면허증, 여권 등 신분증을 들고 주민센터를 방문하면 되구요. 세대주로부터 위임장을 받은 세대원이나 대리인도 신청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신청자 분산을 위해 출생연도별 요일제가 적용되는데요. 세대주 출생연도 끝자리 1·6은 18일, 2·7은 19일, 3·8은 20일, 4·9는 21일, 5·0은 22일에 신청할 수 있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1971년생 세대주는 출생연도 끝자리가 1이기 때문에 월요일에 은행이나 주민센터를 방문하면 되는 것이죠.

 

 

지역사랑상품권 및 선불카드로 받는 재난지원금은 재고가 있는 한 신청 현장에서 즉시 지급되구요. 재고가 없으면 지급일을 따로 알려준다고 합니다. 또한 신청할 때 긴급재난지원금의 전부 또는 일부를 선택해서 기부할 수도 있는데요. 지역사랑상품권의 경우 카드형 및 모바일형은 신청 시 기부액을 1만원 단위로 선택 가능하구요. 지류(종이)형은 지자체별 최소권종에 따라 선택 가능한 기부액이 다를 수 있다고 해요.

 

 

선불카드는 지자체가 준비한 가구원 수별 긴급재난지원금 선불카드 4권종(1인 40만원, 2인 60만원, 3인 80만원, 4인이상 100만원) 내에서 선택해 기부할 수 있는데요. 별도 소액권이 준비된 지자체에서는 소액 단위로도 기부가 가능하다고 해요.

 

 

지급된 지역사랑상품권과 선불카드는 사용 가능 지역과 업종에 제한이 있는데요. 지역사랑상품권 사용처는 특별시 및 광역시 거주자의 경우 해당 특별시 및 광역시 안에서, 도 거주자의 경우 거주 시, 군 안에서 사용할 수 있구요.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에서만 쓸 수 있고, 백화점과 대형마트, 유흥업종, 사행산업 및 불법사행산업, 온라인 전자상거래 등은 제외된다고 해요.

 

 

선불카드 사용처는 세대주가 거주하는 광역지방자치단체 내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가맹점 중 백화점과 대형마트, 유흥업종 등을 제외한 곳에서 사용이 가능한데요. 사용 가능한 업종도 사용자 혼란을 줄이기 위해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또는 지역사랑상품권 사용 업종과 같도록 했다고 해요. 단 일부 기초자치단체는 해당 지역 안에서만 사용할 수 있게 하는 등 예외를 두고 있어 거주 지자체 홈페이지를 확인해봐야 한다고 해요.

 

 

다만 사용 기한인 8월31일까지 다 쓰지 않으면 환수되는데요. 지류형 지역사랑상품권의 경우 유효 기간이 발행일로부터 5년이지만 긴급재난지원금 취지에 맞게 8월 31일까지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는 방침이라고 해요.

 

 

18일부터 은행 14곳 창구서도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이 가능해요!

특히 18일부터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선불카드 신청과 함께 카드사 온라인이나 모바일 앱 뿐만 아니라 은행 창구 등 오프라인에서도 긴급 재난지원금 신청이 가능한데요. 재난지원금 신청을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로 받으려면 전국 은행 영업점을 방문해 신청하면 되구요 선불카드나 상품권으로 수령하려면 지자체 주민센터나 지역 금고 은행에서 신청하면 된다고 해요.

 

 

 

은행 재난지원금 신청은 은행연합회 회원 14곳 영업점 창구에서 신청할 수 있는데요. NH농협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KB국민은행, SC제일은행, IBK기업은행, Sh수협은행, DGB대구은행, BNK부산은행, 광주은행, 제주은행, 전북은행, BNK경남은행 등 은행 14개의 영업점 약 6500곳에서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이 가능하다고 해요.

 

 

카드사를 통한 온라인 신청과 마찬가지로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재난지원금 오프라인 신청도 세대주만 가능한데요. 세대주의 출생연도를 따져 신청요일에 신청 카드와 신분증을 챙겨 연계 은행 영업점을 방문하면 된다고 해요. 신한카드로 재난지원금을 받고 싶다면 신한은행으로, KB국민카드로 신청하고 싶을 경우 KB국민은행으로, 하나카드는 하나은행, 우리카드는 우리은행, NH농협카드는 농협은행으로 가면 되는 것이죠.

 

 

연계 은행이 없는 경우는 계열사 내 서비스 센터에서 신청이 가능한데요. 삼성카드의 경우 신세계백화점 내 삼성카드 고객서비스센터에서 오프라인 신청을 받구요. 롯데카드 역시 롯데백화점에 안에 위치한 롯데카드 센터에서 신청 접수를 받는다고 해요. BC카드는 기업은행, SC제일은행, 우체국 등 15개 제휴 기관 창구에서 접수를 받구요. 현대카드의 경우 별도의 오프라인 신청이 없고, 온라인 및 전화 신청만 가능하다고 해요. 신청 1~2일 뒤부터는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로 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기한은 8월 31일까지라고 해요.

 

 

참고로 코로나19 비상 상황을 고려해 은행 창구 방문 시 대면접촉을 최대한 줄이고, 마스크는 반드시 착용해야 감염 확산을 방지할 수 있는데요. 유문선 은행연합회 수신제도부장은 "은행 14곳은 온라인 신청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들의 편의를 위해 오프라인 접수에 참여했다"며 "대면접촉을 최소화를 위해 온라인 신청을 우선적으로 고려해 달라"고 당부했다고 합니다.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선불카드 신청 등 현장 신청이 18일부터 시작되었는데요. 읍, 면, 동 주민센터에서 지역사랑상품권이 또는 선불카드를 신청하거나, 신용카드 및 체크 카드사 연계 은행 창구에서 카드 포인트를 신청할 수 있다고 하니 오프라인 은행 재난지원금 신청방법이나 주민센터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선불카드 신청방법 내용 참고하셔서 재난지원금 혜택 받아보셨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