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수령나이
오늘은 국민연금 수령나이에 대해 알아볼께요.
늘 관심의 대상이고 논란의 중심에 서 있는 국민연금이다. 납부는 하고 있지만 더 내고 덜 받게 되는 것은 아닌지 고갈설도 있어 아예 못 받게 되는 것은 아닌지 불안감이 큰 가운데 온전하게 수급 받을 수 있는지 문제부터 수급연령 상향 개편안까지 모든 것이 불안한 국민연금이다.
내고는 있지만 온전히 잘 받을 수 있을까라는 걱정이 앞서는 국민연금. 더도 말고 덜도 말고 동안 노후보장을 위한다는 목적으로 반강제적으로 성실하게 납부했던 국민연금 금액이라도 온전하게 수급받을 수 있으면 참 좋겠다는 바램은 비단 혼자만의 바램은 아니겠죠.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노후대비 생활을 위한 3중 연금체계로 개인연금, 퇴직연금, 국민연금을 추진하고 있다. 이 가운데, 노후 자금 마련으로 가장 많이 알려져 있는 것은 '국민연금'이다. 대다수의 직장인들은 은퇴 시점을 맞게 되면서 미래를 어떻게 준비하고 대비해야 할 지 고민하게 된다. 은퇴하게 되면 직장으로부터 나오던 수입이 없어지게 되고 건강 문제 등으로 인해 병원비가 많이 들 수 있기 때문이다. 때문에 직장에 취직하면서부터나 미래에 대한 걱정이 앞서는 지금 현재 이 순간부터 노후대비를 철저하게 해 두는 것이 좋다.
국민연금이란 소득이 있을 때 보험료를 납부했다가 사고나 은퇴 및 질병, 사망 등으로 소득활동을 할 수 없게 될 때 기본적인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매월 일정금액을 지급받게 되는 사회보장제도다. 소득이 있다면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것이 바로 국민연금이다.
특히 노령연금은 국민연금의 기초가 되는 급여다. 국민연금 가입자가 나이가 들어 소득활동에 종사하지 못할 경우 생활안정과 복지증진을 위하여 지급되는 급여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이를 국민연금이라고 부른다. 가입기간(연금보험료 납부기간)이 10년 이상이면 60세(조기노령연금의 경우 55세) 이후부터 평생 동안 매월 지급받을 수 있다. 노령연금은 가입기간, 연령, 소득활동 유무에 따라 노령연금, 조기노령연금이 있다. 또한 이혼한 배우자에게 지급될 수 있는 분할연금이 있다.
국민연금 수령나이는?
국민연금은 1998년 연금개혁조치로 2013년부터 2033년까지 만 60세에서 5년마다 1세씩 늦춰져 만 65세로 상향 조정되었다. 즉, 2012년(1952년생 이전)까지만 해도 만 60세에 노령연금을 받았었다. 하지만 2013년(1953년생부터)부터 국민연금 수령나이가 만 61세로 늦춰졌다.
또한 2018년(1957년생부터)부터는 국민연금 수령나이가 만 62세로 수급연령이 늦춰졌다. 1969년 이후 출생자의 연금수급개시 연령은 만 65세로 늦춰지게 됐다. 참고로 국민연금 수령나이는 아래표와 같다.
출생년도별로 국민연금 수령나이를 확인할 수 있다.
1952년생 이전은 60세부터 수급을 받는다. 1953년생~1956년생은 61세부터 수급자가 된다.
1957년생~1960년생은 62세, 1961~1964년생은 63세,
1965년생~1968년생은 64세, 1969년생 이후는 65세 이 후 국민연금을 지급받을 수 있다.
국민연금 수령액 조회 방법에는 3가지 방법이 있다. 먼저 공인인증서 없이 간단하게 알아보는 방법이 있다. 다음으로 공인인증서를 통해 보다 자세히 알아보는 방법이 있다. 그리고 국민연금 예상월액표를 통해 알아보는 방법이 있다. 순서대로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 먼저 공인인증서 없이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방법이다. 먼저 다음이나 네이버 구글 등의 검색창에 국민연금을 검색한다. 손쉽게 국민연금 관리공단 홈페이지를 찾을 수 있다. 국민연금 홈페이지에서 자주 찾는 민원서비스를 클릭한다. 이후 왼쪽 하단에 큼지막하게 있는 내연금 알아보기를 클릭한다.
인증없이 간단하게 예상연금 알아보기 항목이 먼저 보여진다.
여기에는 2가지 항목이 있다.
예상연금 모의계산 항목과 예상연금 간단계산 항목이 있다.
먼저 예상연금 모의계산을 해보자.
이 항목은 소득 및 가입기간을 원하는대로 입력해
예상연금액을 확인할 수 있다.
예상연금 모의계산을 클릭해 보자.
예상연금 모의계산 항목은 기본정보 및 소득, 크레딧 대상 입력 후 결과보기를 클릭해
예상연금을 조회해 볼 수 있는 항목이다.
다만 실제 가입이력을 기초로 한 보다 정확한 예상연금액은
전자인증을 한 후에 예상연금조회 서비스를 이용하면 된다고 한다.
노령 장애 유족연금 예상액을 인증없이 간편하게 조회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하지만 조건이 있다.
만 60세 이상은 가입대상이 아니므로 계산할 수 없다.
또한 노령연금 수급이 가능한 최소 가입기간은 10년이 되어야 한다.
최장 만 60세까지 납부한다는 가정 하에 계산되기 때문에 이 점은 참고해야 한다.
다음으로 예상연금 간단계산조회를 해보자.
말 그대로 아주 간단하게 확인이 가능하다.
먼저 월 납입 보험료 항목에 보험료를 입력한다.
그런 다음 예상연금액 조회하기를 클릭하면
소득기준과 함께 연금별 지급금액을 확인할 수 있다.
노령 및 장애 유족연금 예상액을
인증과정 없이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
▣ 두번째는 공인인증서로 인증 후 국민연금 수령액 조회 방법이다. 마찬가지로 국민연금 홈페이지에 접속한 다음 국민연금관리공단 홈페이지에서 자주찾는 민원서비스를 클릭한다. 다음으로 내연금 알아보기 항목을 클릭한다.
인증하고 내연금알아보기 항목이 보여진다. 물론 공인인증이 필요하다. 여러 항목 중에 공인인증서를 통해 예상연금액 조회를 클릭하면 예상수령액이 얼마인지 확인이 가능하다. 물론 이 또한 최소가입기간인 10년이 되어야 가능하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은 현재 기준과 최근 5년간 소득상승률에 따라 달라진다. 최저는 3.1%, 평균은 3.4%, 최고는 3.9%가 있다. 오른쪽 상단에서 본인이 직접 선택해서 비교할 수 있다.
▣ 마지막 세번째는 국민연금 노령연금 예상연금월액표를 이용해 수령액을 조회하는 방법이다. 참고로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을 조회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노령연금 예상연금월액표라고 한다. 노령연금 예상연금월액표는 지금까지 낸 보험료를 토대로 미래 예상되는 가입기간을 적용하여 예상수령액을 추정할 수 있는 방법이다.
표에서 360만원 소득에 32,400의 보험료를 낸다고 가정하고 20년 동안 납부하게 되면 매월 617,450원을 받게 된다. 하지만 말 그대로 예상 월액표이기 때문에 이 또한 참고만 해야 한다.
오늘은 국민연금 수령나이와 함께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을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참고하셨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