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감자 효능 살펴요

2018. 6. 23. 00:39

 

 

오늘은 돼지감자 효능에 대해 알아볼께요.

 

감자라고는 하지만 우리가 생각하는 감자와는 달라도 너무 다른 돼지감자는 뚝감자 또는 뚱딴지로 불리기도 한다고 해요. 왠지 익숙한 단어 중 하나인 뚱딴지는 흔히 엉뚱한 이야기를 했을때 "그게 무슨 뚱딴지 같은 소리야" 라는 말을 하게 되는데요. 그런데 왜 돼지감자를 뚱딴지라고 불렀을까요?

 

 

돼지감자는 국화과 식물로 위 이미지처럼 해바라기 같은 노란꽃을 피우는데요. 이 모습만 보면 정말 아름다운 모습이죠. 하지만 막상 캐기 위해 뿌리를 파보면...

 

 

 

이렇게 고둥 껍데기처럼 끝이 뾰족하고 울퉁불퉁한 모습을 한.. 이상하게 생긴 황당스런 물건이 주렁주렁이라고 해요. 꽃과는 전혀 다른 당황스런 모습이죠? 때문에 돼지감자를 엉뚱함을 나타내는 뚱딴지라고 부르기도 하구요. 사람은 못먹고 돼지나 먹을 수 있는 감자라해서 돼지감자로 부르고 실제 돼지사료로 쓰였다고 해요. 

 

 

하지만 모습은 이럴지라도 효능만큼은 뛰어나 17세기부터 유럽에서는 식용으로 사용되었으며 건강에 좋아 프랑스어로 땅의 사과라 불렸다고 하는데요. 최근 건강하게 오래사는 웰빙이 대세인 요즘 건강을 위해서는 꼭 섭취해야 하는 돼지감자 효능에는 어떤 효능이 있는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할께요.

 

 

1. 당뇨예방에 좋아요.

당뇨병은 인슐린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정상적인 기능이 이루어지지 않는 대사질환의 일종으로 혈중 포도당 농도가 높아지는 고혈당을 말하는데요. 돼지감자의 이눌린은 천연 인슐린이라 불릴 정도로 혈당 조절력이 좋다고 해요. 이눌린은 칼로리가 낮은 다당류로서 위액에 소화되지 않고 분해되어도 과당으로만 변화되어 혈당치를 상승시키지 않는다고 하네요.

 

2. 항암작용을 하는 돼지감자 효능이죠.

암예방을 위해서는 건강한 음식을 꾸준하게 섭취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죠. 돼지감자 또한 암예방을 위해 섭취하면 좋은데 생으로 먹어도 아린 맛이 없고 독이 없어 꾸준히 섭취하면 암 예방에도 좋은 효과가 있어 건강을 지켜준다고 해요.

 

3. 변비예방 및 장건강에 좋아요.

돼지감자는 장운동을 증가시키고 유산균 증식에 도움을 주어 변비개선에도 효과적이구요. 이눌린 성분이 유산균을 최대 10배까지 증식시키고 유해세균을 감소시켜 장을 건강하게 해주는데요. 장이 건강하면 몸과 마음도 함께 건강해지겠죠. 체질개선은 물론 변비예방에 많은 도움이 되는 돼지감자라고 하네요.

 

4. 돼지감자 효능은 다이어트에도 좋아요.

돼지감자가 다이어트에 좋은 것은 뛰어난 식이섬유 효과 때문인데요. 식이섬유가 많아 섭취 후에 쉽게 포만감을 느낄 수 있고 체내 중성지방의 농도 또한 낮춰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해요. 참고로 돼지감자 열량은 100g당 73칼로리 정도이며 식이섬유 함유량은 1.6g정도라고 하네요.

 

5. 한방과 민간요법으로 쓰였죠.

한방에서 덩이뿌리를 국우라 하여 약재로 쓰는데 자료에 의하면 약성은 달고 차며 해열작용이 있고 출혈을 그치게 하며 또한 잎과 줄기는 타박상과 골절상에 쓰인다고 해요. 민간요법에서 돼지감자는 진통 및 자양강장의 효능이 있어 신경통, 류머티즘의 치료제로도 쓰였다고 해요.

 

 

돼지감자 어떻게 먹을까?

일단 다이어트용으로 섭취할 때는 생식이 좋은데 샐러드로 먹거나 즙을 내어 마시기, 또는 그냥 씻어서 먹어도 되구요. 도 좋은데 잘 씻은 돼지감자를 삶아 으깬 다음 콩가루, 우유, 토마토캐첩에 섞어 끓이면서 저어 죽을 만들어 먹을 수 있다고 해요.

 

 

30도 넘는 소주에 담가 3개월 뒤 먹거나 꿀이나 설탕에 넣고 발효시켜 먹을 수 있고 돼지감자를 잘게 썬 다음 설탕과 같은 양으로 섞은 후 100이 지난 후 먹는 효소도 있으며 건져낸 감자 건더기로 장아찌를 담그면 아삭한 맛을 느낄 수 있다고 해요.

 

돼지감자를 올리브유로 볶다가 다진고기를 넣어 함께 익힌 후 간장 마늘 등 양념을 넣고 볶아 섭취해도 되고 어린 순은 나물로 무쳐먹을 수 있고 물김치나 깍두기 생채무침으로도 먹을 수 있다고 해요.

 

튀김을 하게 되면 싫어할 사람은 없겠죠. 감자 튀김과 똑같이 얇게 썰어 기름에 튀긴 다음 소금을 약간 뿌려 먹으면 간식과 안주로도 아주 좋고 로 섭취해도 좋은데 끓인 물을 마시면 둥글레차 비슷한 맛이 난다고 해요.

 

돼지감자 부작용은 없을까?

돼지감자 부작용은 거의 없지만 체질에 따라 공복에 돼지감자를 섭취할 경우 혈당 수치가 급격히 낮아질 수 있고 수확전 돼지감자에는 독 성분이 있어 섭취시 위장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고 해요. 또한 평소 소화가 잘 안되는 사람이 과하게 섭취하면 속이 거북할 수 있으며 한의학적으로 찬 성질이기 때문에 차가운 성질인 음식과 함께 먹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이런 부작용을 주의한다면 몸에 이로운 작용을 많이 하는 돼지감자 효능이겠죠.

 

자연이 주는 건강음식으로 늘 활기차고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