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암 초기증상 8가지

2020. 8. 31. 22:45

 

 

간암 초기증상 8가지!

 

늘 건강이 함께 하는 시간 되세요. 안녕하세요. 세상의 모든 정보를 말하다입니다. 오늘은 우리 몸에서 가장 큰 장기이면서 해독작용과 영양소 저장 등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간에 생기는 악성종양인 간암 초기증상 8가지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할께요.

 

 

간암이란 이런 간에서 발생하는 악성종양을 말해요. 간암 초기증상은 소화불량, 피로감 등과 같이 일반적인 증상이라 알아차리기가 어렵죠. 또한 대부분 3, 4기 정도 되어서야 발견되기 때문에 생존율 또한 급격히 낮아진다고해요.

 

 

간암은 우리나라 남성 암으로 인한 사망원인 3위를 차지하고 있구요. 특히 40~50대 남성 암 사망원인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암이라고 해요. 때문에 무엇보다 규칙적인 생활습관 및 식습관 그리고 꾸준한 운동과 함께 정기적인 검진만이 낮은 간암 생존율을 높일 수 있다고 하는데요. 해서 오늘은 조금만 신경쓰면 간암 증상을 파악할 수 있는 간암 초기증상과 함께 간암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께요.

 

1. 무증상이 많아요!

초기에는 특이한 증상이 없는 것이 대부분이라고 해요. 이는 기력이 쇠약해지고 면역력이 떨어지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간경변 치료 중 이유없이 체중이 감소하거나 황달 증상이 심하게 나타난다면 혹 간암 초기증상이 아닌지 의심해 보아야 한다고 해요.

 

 

2. 설사 및 변비가 생겨요.

간암이 생기면 간에서 생성되는 담즙 분비에 장애가 생기게 되는데요. 이때 소화불량이 생기며 변비와 설사증세가 번갈아 나타나게 된다고 해요.

 

 

3. 황달 및 식욕부진, 전신피로가 나타나요.

간암 증상이 있으며 간 기능이 전반적으로 약화되기 때문에 황달증상과 더불어 식욕부진 및 전신피로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이런 증상들은 간암 뿐 아니라 대부분 다른 암에서도 나타나는 비슷한 증상이라고 해요.

 

 

4. 오른쪽 어깨 부위 통증이 생겨요.

암이 횡경막 주위 간의 표면에서 발생하는 경우에는 오른쪽 어깨 부위 통증이 나타나기도 한다고 해요.

 

 

5. 복통과 안색이 창백해져요.

암이 진행됨에 따라 조직파열과 출혈 증상이 생길 수 있는데요. 이때는 배가 부르거나 복통이 동반되며 안색이 창백해지고 쇼크가 올 수 있기 때문에 유의해야 한다고 해요.

 

 

6. 명치 혹은 상복부 부위의 통증이 생겨요.

커진 암세포가 신경을 자극하기 때문에 명치 부위나 오른쪽 상복부에 지속적인 통증을 유발하는 증상이 있다고 해요.

 

 

7. 오른쪽 상복부 덩어리가 만져져요.

간암 증상이 진행되면 오른쪽 상복부에 딱딱한 덩어리가 만져질 수 있는데요. 이는 간이 정상상태보다 2~3배 커지고 모양이 울통불퉁해져 겉으로도 모양을 확인할 수 있을 정도가 되기 때문이라고 해요.

 

 

8. 출혈 및 골절이 생겨요.

 

말기 간암 상태가 되면 혈관이 파열되어 복강 내 출혈과 급성 복통이 나타날 수 있구요. 암세포가 간에서 뼈로 전이되면 골절이 자주 일어날 수 있다고 해요.

 

 

간암 예방법은?

간암 원인 중 90%는 만성B형 간염이나 C형 간염 그리고 간경변증 등 만성간질환이 원인이라고 해요. 따라서 간암을 예방하기 위한 일차적인 조치로는 B형 및 C형 간염에 대한 예방이 중요한데요. B형 간염은 예방접종으로 예방이 가능하기 때문에 항체가 없는 경우에는 반드시 접종을 하고 C형 간염은 예방백신이 개발되지 않았으므로 감염이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라고 해요.  특히 오염된 주사기 사용이나 비위생적인 침시술, 문신 등의 피부 시술은 피해야 하죠.

 

또한 알코올성 간경화에 의해서도 간암이 발생하므로 과다한 음주는 삼가해야 하구요. 무엇보다 조기 발견이 중요하기 때문에 6개월 간격으로 혈액검사와 초음파검사를 꾸준히 시행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물론 규칙적인 생활습관 및 건강한 식습관 그리고 꾸준한 운동은 필수겠죠.

 

이상은 간단하게 알아 본 간암 초기증상 8가지 증상과 간암 예방법에 대한 정보였어요. 늘 건강이 함께하는 활기찬 시간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