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암 초기증상 5가지

2020. 9. 4. 15:00

 

 

대장암 초기증상 6가지!

 

늘 건강이 함께 하는 시간 되세요. 안녕하세요. 세상의 모든 정보를 말하다입니다. 오늘은 서구화된 식습관 및 생활습관으로 인해 발령률이 높아지고 있는 대장암 초기증상에 대해 알아볼께요. 대장암은 말그대로 대장에 발생한 악성 종양을 이야기하는데요. 이런 대장암 발병률은 갈수록 높아져 가고 있다고 해요. 

 

 

 

한국인의 대장암 발병률은 인구10만명당 45명으로 세계 1위를 차지했다고 하는데요. 이런 부끄러운 결과는 국제 암 연구소의 결과라고 해요. 아무래도 고기섭취가 많은 회식이 많고 음주 및 흡연과 함께 운동부족, 과도한 스트레스 때문일 수도 있겠죠.

 

 

때문에 평소 대장암 증상이 의심된다면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구요. 정기적인 검사도 꼭 필요하다고 해요. 그렇다면 대장암 초기증상은 어떤 증상을 보이는 걸까요? 간단하게 한 번 알아보도록 하죠.

 

1. 이유없이 체중이 감소했어요.

살이 빠진다는 것은 어떻게 보면 기분좋은 일일 수도 있지만 만약 다이어트 중이 아닌데도 살이 빠진다면 대장암 증상이 아닌지 의심해 보아야 하는데요. 대장에 생긴 종양은 식욕을 잃게 만들고 신진대사도 변화시키기 때문이라고 해요. 물론 이런 종양이 어떻게 신진대사를 변화시키는지는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이유없이 살이 빠진다면 건강에 이상이 있음을 알려주는 신호이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다고 해요.

 

 

2. 빈혈이 생겼어요.

빈혈이 생겼다는 것은 적혈구 세포가 부족하다고 하는 의미라고 하는데요. 적혈구 세포가 부족한 것에는 분명 어떤 이유가 있어서 그런것이겠죠. 그 중 대장암 종양도 적혈구 세포 감소의 한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종양이 빨리 자라면 궤양이 만들어지고 혈액이 배출되기도 하는데 흔히 대변에 혈액이 섞여 나오는 경우가 종종 있으며 이런 이유로 빈혈이 생길수도 있다고 해요.

 

 

3. 직장 출혈이 생겼어요.

직장 출혈이 발생했다고 하는 것은 심각한 문제 중 하나일 수 있겠죠. 물론 직장 출혈이 생기는 이유에는 치질이나 치열 등 여러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지만 대변속에 피가 섞여 나오거나 휴지에 묻어 나오거나 대변 색이 유난히 검다면 혈변을 의심해 보아야 하며 이는 대장암 초기증상일 수 있기 때문에 이 때에도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다고 해요.

 

 

4. 배변습관이 변했어요.

대장암 증상의 대표적인 증상은 갑자기 변을 보기 힘들어지거나 변을 보는 횟수가 줄어드는 등의 배변 습관의 변화라고 하는데요. 변비나 설사 또는 변을 보고 난 후 변이 남은 듯한 불편함이 생기거나 또한 검붉은색 또는 선홍색, 끈적한 점액 변을 본다면 대장암 증상을 의심해 보아야 하구요. 또한 종양이 자라서 장을 막게되면 대변이 통과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이런 경우에는 대변의 형태가 연필처럼 가늘게 변하기도 하며 설사가 생길 수도 있다고 해요. 때문에 이런 증상이 4주 이상 계속된다면 정확한 진단을 받아봐야 한다고 해요.

 

 

5. 복부통증 및 가스가 생겨요.

아무 이유없이 복부에 심한 통증이 발생할 때는 대장암 증상을 의심해 보아야 하는데요. 특히 화장실에 갈 때마다 이런 통증이 발생한다면 혹 대장암 초기증상이 아닌지 의심해 보아야 한다고 해요. 따라서 배에 가스가 차는 증상이 몇주간 계속되거나 반복해서 일어난다면 이때에도 정확한 검사를 받아 보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대장암 예방법은?

건강을 위해서는 과일과 채소 섭취가 권장되고 있죠. 마찬가지로 대장암을 예방하려면 과일이나 채소, 통곡물 등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 섭취가 필요하고 대장암을 초기에 발견하면 생존율이 매우 높기 때문에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 대장암 발병 유무를 미리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해요. 

 

 

대장암을 예방하기 위한 생활습관을 살펴보면 육류, 계란, 우유제품, 샐러드에 넣는 드레싱, 기름 등의 음식물을 제한하여 지방질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은데요. 인스턴트식, 조미료, 소금, 훈제식품, 가공육 및 가공식품, 동물성 불포화지방, 고칼로리, 고지방식은 피하는 것이 좋구요. 비타민 A, C, E 가 풍부한 신선한 녹황색 채소와 현미 등 도정하지 않은 곡식 등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비만이 있는 경우 체중 조절을 해야 하구요. 금연하고 과음을 피하는 것이 좋으며 그리고 50세 이후에는 정기검진을 꼭 받는 것이 좋다고 해요. 대장암 초기증상 예방을 위해 물론 적당한 운동 또한 꼭 필요하겠죠. 

 

이상은 대장암 초기증상 6가지 증상과 예방법에 대한 정보였습니다. 늘 건강이 함께하는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