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몸에 독이 되는 음식에 대해 알아볼께요.

 

'어쩌다 한 번 먹는건데 어때?' '진짜 이번이 마지막이야!' 자고 일어나면 음식에 대한 이야기로 가득한 요즘 건강에 안 좋은 줄 알면서도 애써 합리화를 시키며 무심코 건강을 해치는 음식들을 찾게 되는 경우가 많죠.

 

 

하지만 입이 좋아하는 달콤 짭짤한 음식들 중에는 고 칼로리 음식들이 많아 뒤에 찾아오는 후폭풍과 치명적인 위험을 감수해야 하는 음식들이 있다고 하는데요. 

 

 

주위에서 늘 우리에게 유혹의 손길을 보내는 내 몸에 독이 되는 음식들에는 과연 어떤 음식들이 있을까요? 한 번 알아보도록 할께요.

 

1. 대용량 팝콘과 콜라

팝콘은 극장에 가면 무심코 사 먹게 되는 음식 중 하나죠. 그런데 미국 최대 규모의 멀티플렉스에서 판매되는 팝콘 세트를 조사한 결과 자그마치 1600kcal에 성인 3일치의 지방 권장량에 달하는 60g의 포화지방산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해요. 때문에 팝콘 세트 하나를 먹으면 버터 12덩이 분량의 지방에 두툼한 패티의 햄버거 3개를 먹는 것과 같다고 하는데요. 특히 이 둘은 고염분 고지방에 액상과당까지 충분히 많아 성인병 종결자로 불린다고 해요.

 

 

2. 브라우니/와플과 아이스크림

생각자체만으로도 엄청난 칼로리죠. 실제 1인분 분량의 브라우니 110g에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한 스쿱의 칼로리는 평균500~1000kcal에 달한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더욱 심각한 문제는 칼로리가 아니라 고지방 고탄수화물 음식으로 발생하는 비만과 성인병이라고 해요. 

 

 

3. 삼겹살에 냉면

삼겹살을 먹은 후에는 냉면으로 입가심을 해야 성이 차는 분즐이 많죠. 하지만 기름진 삼겹살로 배를 채운 후에 탄수화물 덩어리인 면과 고기육수로 이루어진 냉면을 먹는 것은 주식을 한 번 더 먹는 셈이라고 하는데요. 냉면은 산뜻한 맛과 달리 600~700kcak에 이르는 고칼로리 음식이기 때문이라고 해요. 고기를 먹은 후에 허전하다면 차라리 공기밥에 된장찌게를 먹는 것이 낫다고 하네요.

 

 

4. 칼국수

담백하고 시원한 맛으로 많이 찾고 있는 칼국수죠. 이런 이유로 대부분의 사람들은 건강에 위험한 음식이라고 느끼지 않는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칼국수는 라면보다 나트륨 함량이 높은 고염분 음식으로 칼국수 한 그릇에는 세계보건복지부에서 권하는 하루 나트륨 권장량 2000㎎을 가뿐히 뛰어넘는 2500~2900㎎의 나트륨이 포함되어 있다고 해요. 대표적인 고염분 음식인 라면의 나트륨 함량 2100㎎와 비교해도 매우 놀라운 수치일 뿐만 아니라 칼국수를 먹을 때 김치까지 곁들인다면 나트륨 섭취량을 더욱 늘어나게 된다고 해요.

 

 

5. 부대찌개

각종 햄과 소시지, 라면 등이 듬뿍 들어간 부대찌개는 나트륨과 지방, 각종 첨가물 까지 모두 듬뿍 들어 있구요. 더군다나 라면에 당면, 떡, 수제비, 치즈 등 각종 사리를 더하면 칼로리도 어마어마해지는데 맛이 짜다 보니 여기에 밥까지 곁들여 먹게 되면 칼로리 폭탄이 된다고 해요. 따라서 부대찌개를 꼭 먹어야 한다면 라면이나 떡, 당면 등 칼로리가 높은 각종 면사리는 추가하지 말고 나트륨과 조미료가 잔뜩 들어간 국물은 적게 먹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6. 시판 셰이크

달달하고 시원한 음료가 생각날 때 즐겨 마시게 되는 셰이크죠. 하지만 셰이크의 칼로리는 생각보다 엄청날 뿐 아니라 유지방과 설탕 덩어리라고 보면 되는데요. 패스트푸드점 셰이크의 칼로리는 한 잔에 300~500kcal로 밥 한 공기의 칼로리를 뛰어넘는다고 해요. 특히 햄버거와 프렌치프라이에 셰이크를 곁들인다면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에게는 폭탄과도 같으며 특히 셰이크에 갖가지 쿠키 등의 재료가 들어가면 칼로리는 천정부지로 뛰어 햄버거 2~3개를 갈아 마시는 것이나 다름없게 된다고 해요.

 

 

7. 햄버거 or 피자

대표적인 패스트 푸드인 햄버거와 피자가 건강에 좋지 않다는 것은 이제 누구나 알 수 있겠죠. 햄버거와 피자는 고칼로리 저영양으로 비만을 유발하는 것도 문제지만 햄버거와 피자 등을 콜라와 함께 먹으면 칼슘이 손실되는 등 성장기 청소년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심각하다고 해요.

 

 

8. 김밥과 라면

라면없는 김밥, 김밥없는 라면은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때와 장소를 불문하고 환상의 궁합을 자랑하죠. 하지만 건강을 생각한다면 두 음식은 악연에 가깝다고 하는데요. 김밥만 먹으면 목이 메인다는 이유로 고지방 고염분 고칼로리의 라면 국물을 곁들이면 오히려 위를 더부룩하게 만들구요. 더군다나 밥 한 공기를 꾹꾹 눌러 만든 김밥이지만 일반 식사에 비해 양이 적다는 느낌이 강해 라면까지 다 먹게 되면서 결국 두 끼 분량을 먹게된다고 하네요.

 

 

9. 치즈와 프렌치프라이

'신은 우리에게 감자를 주었지만 악마는 우리에게 감자 튀겨 먹는 법을 가르쳐 주었다'는 우스개 소리가 있죠. 그만큼 감자튀김은 뿌리칠 수 없는 맛을 지닌 고칼로리 악마의 음식이라 할 수 있는데요. 여기에 고지방, 고탄수화물, 고칼로리인 감자튀김에 지방 함량이 높은 치즈까지 뿌려 먹게 되면 이는 성인병과 비만을 부는 행동이라고 해요.

 

 

10. 나초와 샤워크림

나초는 가벼운 주전부리나 맥주 안주로 인기가 높죠. 나초는 포만감이 크지 않아 만만하게 보일 수도 있지만 옥수수 반죽을 기름에 튀겨 다량의 소금을 뿌린 나초는 고탄수화물, 고지방, 고염분 간식이라고 해요. 여기에 맛은 상큼하지만 100g에 200kcal에 육박하는 사워크림과 살사소스 등을 듬뿍 뿌려 먹는다면 결코 만만치 않은 칼로리가 된다고 해요.

 

 

11. 맥주와 치킨

두 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온 국민이 사랑하는 메뉴 중 하나죠. 하지만 궁합으로써는 최악이라고 하는데요. 알코올은 열량은 높지만 그 자체로는 지방전환비율이 낮은데 기름진 음식과 함께 섭취하면 지방을 합성하는 역할을 해 술안주로 기름진 음식을 곁들이면 체내에 바로 지방이 축적된다고 해요. 특히 치킨은 지방량도 상당한 데다 프라이드치킨의 경우 보통 한 마리에 2000kcal가 넘을 만큼 어마어마한 칼로리를 가지고 있다고 해요.

 

이렇게 무심코 먹었던 내 몸에 독이 되는 음식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역시나 늘 가까이에 두고 있었던 음식들이 많죠. 치명적인 유혹 때문에 당장에는 끊기 어렵겠지만 섭취하는 횟수를 줄이고 대신 조금씩 건강한 식단으로 대체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