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합이 맞지 않는 음식 조합은?

 

음식에도 궁합이 있다는 것 알고 계시나요? 궁합이 좋은 음식은 서로의 단점을 보완해줘 맛과 효능을 배로 올려주지만 궁합이 나쁜 음식은 서로의 영양분을 해치거나 안 좋은 것들이 배가 되어 우리 몸에 독이 되기도 한다는데요.

 

 

과식을 하지 않았는데도 오랫동안 배가 더부룩하거나 가스가 찬 느낌이 든다면 섭취한 음식이 서로 궁합이 안 맞아서 그럴 수 있다고 해요. 오늘은 궁합이 맞지 않는 음식 조합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 알아볼건데요. 개별적인 음식이 아니고 전체적인 음식궁합이랍니다.

 

 

먼저 산성과일과 녹말은 궁합이 맞지 않는 음식이예요.

토마토와 레몬 같은 산성과일은 녹말의 분해효소인 프티알린을 파괴하기 때문인데요. 프티알린은 알칼리성 효소로 산 성분이 있으면 분비되지 않아 소화기관에 가스를 차게 하고 소화기능을 방해한다고 해요. 때문에 같이 섭취하면 배가 더부룩하고 가스가 찰 수 있겠죠. 쌀과 고구마, 감자 등에 풍부한 것이 녹말이라고 해요.

 

과일과 탄수화물도 궁합이 나쁜 음식 조합이예요.

과일은 어떤 음식보다 빨리 소화된다고 해요. 그런데 탄수화물과 섞어 섭취하면 과일이 소화과정에서 방해를 해 궁합이 맞이 않는다고 합니다. 과일은 공복에 먼저 먹는 것이 좋은데요. 특히 이른 아침 공복에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동물성 단백질과 식물성 단백질 또한 같이 섭취하면 안돼요.

필요한 단백질이기 때문에 몸에 좋다고 생각할지도 모르지만 우리 몸은 서로 다른 단백질 음식을 함께 먹을 경우 한가지 단백질만 적절히 소화시킬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식물성 단백질의 대표음식인 콩 제품과 단백질의 고기류를 같이 섭취하는 식사방법은 좋은 방법이 아니라고 합니다.

 

식사하면서 물을 많이 마시면 좋지가 않아요.

소량은 물은 괜찮다고 하지만 음식을 먹으면서 어떤 형태로든 많은 양의 액체를 마시면 좋지가 않은데요. 이는 소화효소가 희석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찾아보면 물론 궁합이 맞지 않는 음식들은 더 많겠죠. 지금까지 같이 먹은 조합들이 많았다면 이제부터라도 이런 조합들은 되도록이면 피하는 것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