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혈에 좋은 음식 5가지

2018. 10. 12. 01:54

 

 

오늘은 빈혈 예방을 도와주는 빈혈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볼께요.

 

 

우리나라 여성 5명 중 1명이 앓고 있을 정도로 흔한 빈혈을 예방하고 증상을 완화시켜 줄 수 있는 음식에는 어떤 음식이 있을까요?

 

빈혈에 좋은 음식 하나. 소고기가 있어요.

빈혈에는 무엇보다 철분 성분이 가득한 음식이 필요하겠죠. 그 중 소고기는 빈혈예방에 당연 으뜸인데요. 빈혈 때문에 철분을 음식으로 섭취할 때는 식물성보다는 동물성 음식에 들어 있는 철분이 몸에 더 잘 흡수되기 때문이라고 해요. 특히 소고기는 철분과 무기질뿐 아니라 적혈구를 만들고 신체 면역체계를 향상시켜주는 비타민 B2가 풍부해 빈혈 예방에 아주 좋은 음식이라고 해요. 

 

 

둘. 이 있어요

바다의 우유라고 불리는 굴 또한 철분과 타우린이 많아 빈혈을 예방해 주는 음식인데요. 하루 필요한 철분을 굴 8개만 먹으면 채울 수 있다고 하니 빈혈예방에 있어 무엇보다 좋은 음식이라 할 수 있다고 해요. 또한 철분이 인체에 잘 흡수되도록 도와주는 구리와 체내 신진대사 기능을 원활하게 하는 비타민 B까지 고루 갖춘 음식이기 때문에 빈혈엔 꼭 섭취해야 하는 음식이라고 해요.

 

 

셋. 시금치가 있어요.

녹황색 채소는 빈혈뿐만 아니라 건강을 생각한다면 꼭 섭취해야만 하는 음식 중 하나인데 시금치에는 비타민C가 채소 중 가장 많이 들어있다고 해요. 또한 부족한 철분을 충분히 보충하고도 남을만큼 철분이 풍부하며 적혈구를 생성하는 엽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빈혈 예방에 안성맞춤이라고 하는데요. 영양소 파괴를 줄이기 위해서는 살짝 데쳐서 먹으면 아주 좋다고 하네요.

 

 

넷. 딸기가 있어요

칼로리가 낮고 수분이 많아 남녀노소 모두에게 인기가 많은 딸기죠. 새콤달콤 맛있는 딸기 또한 빈혈에 좋은 음식인데요. 딸기에는 분은 물론 비타민 C까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비타민 C는 십이지장에서 철분 흡수가 잘되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고 해요. 그 밖에 귤, 레몬, 토마토 등 신선한 과일을 매일 섭취하면 빈혈예방에 더욱 좋다고 하네요.

 

 

빈혈에 좋은 음식 다섯. 다시마와 미역이 있어요

 

다시마와 미역에는 헤모글로빈을 형성하는 데 필요한 철분과 구리가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특히 다시마와 미역에 들어있는 철분은 체내흡수율이 높은 철분이라 빠르게 몸속 영양분을 채워준다고 해요. 따라서 빈혈 증상이 있다면 다시마와 미역을 자주 섭취하는 것도 빈혈을 예방할 수 있는 한 방법이라고 해요.

 

 

빈혈은 골수에서 적혈구를 제대로 만들지 못하거나 간이나 비위의 기능 저하로 혈액 생성에 문제가 생겼을 때 발생하는데요. 가장 흔한 빈혈의 원인은 바로 철 결핍성 빈혈로서 특히 이런 빈혈은 여성에게 많이 발생하는데 그건 바로 매달 생리로 인해 혈액부족상태를 겪는 일이 남성들보다 많기 때문이라고 해요.

 

 

이처럼 많은 여성분들이 빈혈을 겪고 계시지만 대부분 빈혈을 우습게 생각하며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경향이 있다고 하는데 하지만 이런 빈혈을 방치할 경우 합병증을 초래하는 것은 물론 암 발생 요인이 될 수도 있다고 해요. 따라서 평소 빈혈을 예방해 줄 수 있는 빈혈에 좋은 음식을 꾸준하게 섭취해야 빈혈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해요.

 

 

참고로 철분은 체내 흡수가 잘 되지 않는 미네랄에 속한다고 해요. 따라서 철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만으로는 빈혈 예방에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에 철분의 흡수율을 높여주는 비타민C를 함께 섭취해 주어야만 하는데 육류, 간, 시금치, 참깨, 해조류 등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철분을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이나 채소와 함께 섭취하면 빈혈예방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이상 빈혈 예방을 도와주는 빈혈에 좋은 음식 정보였습니다. 빈혈 예방을 도와주는 건강한 음식을 꾸준하게 섭취하셔서 늘.. 활기차고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