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마 효능, 부작용

2018. 10. 25. 22:35

 

 

오늘은 고구마 효능 및 고구마 부작용에 대해 알아볼께요.

 

찬바람이 불면 왠지 모르게 더 생각나는 고구마는 웰빙이 대세인 요즘 가장 사랑받고 있는 채소 중 하나죠. 예전엔 참 착한 가격이였는데 많은 사람들이 찾다보니 윗쪽에 형성되어 있는 가격대에 선뜻 사기가 머뭇거려지는 때도 있지만 노란 속살과 달콤함은 그 어떤 채소에서도 느낄 수 없을 것 같아요.

 

 

 

삶아도 좋고 튀겨도 맛있고 구워먹어도 특유의 맛이 변하지 않는 고구마에는 과연 어떤 효능들이 함께 할까요? 짧게 한번 알아볼께요.

 

 

고구마 효능 첫번째는 암 예방 효능이 있는데요. 

고구마를 비롯한 녹황색 채소, 과일, 많이 함유되어 있는 색소인 베타카로틴이 여성 난소암, 유방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실제로 이런 성분들은 체내에서 항산화 작용과 유해산소를 예방하고 피부 건강 유지 등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하네요.

 

두번째 효능은 심장 건강에 좋은데요.

고구마 속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B6성분이 동맥경화를 유발해 심장건강에 악영향을 주는 물질인 호모시스테인 분해에 탁월한 효과를 발휘하며 또한 고구마에는 칼륨도 많이 들어있어 혈압을 낮춰주고 심장박동을 알맞게 조절해준다고 해요.

 

 

또한 고구마는 스트레스 해소에 좋은 역할을 하는데요.

알게 모르게 스트레스가 많은 현대인의 삶이죠. 이때 다른 자연음식과 함께 고구마를 꾸준하게 섭취하면 좋은데 고구마에 풍부한 마그네슘이 뇌를 진정시켜주며 휴식을 주기 때문에 스트레스 감소에 좋다고 해요. 뿐만아니라 동맥, 혈액, 뼈, 근육, 신경 조직에도 영향을 미쳐 이를 건강하게 유지되도록 도와준다고 해요.

 

네번째 고구마 효능은 혈당 감소에 좋은 역할을 한다는 것인데요.

기분좋은 달콤한 맛이 함께 하는 고구마의 맛이죠. 이런 달콤함은 높은 당질에서 비롯되는데 그런데 이 달콤함은 설탕과는 전혀 다른 천연 단맛이라고 ㅎ요. 이 천연 단맛은 우리 몸에서 천천히 감소되면서 필요한 에너지를 꾸준하게 축적되도록 도와주는데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고구마는 혈당조절에 민감한 2형 당뇨병 환자에게 도움이 된다고 해요. 

 

 

또한 고구마에는 뼈 형성을 돕는 망간도 풍부한데 이 성분 역시 혈당 수준을 건강히 유지시켜주면서 식욕조절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때문에 그 어떤 간식보다 고구마를 꾸준하게 섭취하면 좋다고 해요.

 

소화기관을 튼튼하게 해주는 효능도 있는데요.

고구마에 풍부한 것이 바로 식이섬유죠. 때문에 고구마를 먹은 날과 먹지 않은 날이 확연히 다른 것을 느끼게 되는데 고구마의 식이섬유는 음식물 소화에 배출이 원활히 되도록 도와줘 건강한 소화기관을 만들어 준다고 해요.

 

또한 고구마는 면역력 증가와 함염증 작용을 해 몸에 좋은데요.

고구마에 가장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영양소 3가지는 비타민C, 비타민A, 비타민E인데 이 영양소들이 면역 시스템을 지원해 각종 질병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해 주며 함염증 작용도 해 관절염 같은 염증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해요.

 

 

고구마 효능에는 피부미용과 머릿결 보호에 도움이 되는 효능이 있는데요.

고구마 속에는 비타민A도 풍부한데 이 비타민A가 태양 자외선으로부터 피부가 손상되는 것을 보호해주며 콜라겐 성분 생성에도 영향을 미쳐 피부와 머릿결이 촉촉이 유지되도록 도와준다고 해요.

 

고구마 부작용은 없을까?

몸에 좋은 고구마지만 과하게 섭취하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는데 고구마는 생각보다 탄수화물이 높기 때문에 다이어트시에는 유의해야 하며 고구마를 과다 섭취했을 경우 고구마의 옥살산 성분 때문에 신장결석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해요. 때문에 적당량만 섭취해야 하는데요. 신장결석이 걱정된다면 충분한 수분섭취와 함께 먹으면 좋다고 해요.

 

 

이상 짧게 알아 본 고구마 효능과 부작용 정보였는데요. 건강한 몸은 건강한 생활습관 식습관이 있어야지만 가능하겠죠. 삶의 활기를 주는 자연음식으로 행복하고 건강한 시간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