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늘 효능, 부작용

2018. 11. 6. 21:24

 

 

오늘은 마늘 효능에 대해 알아볼께요.

 

우리나라 식단에서 결코 빠지지 않고 미국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건강 장수 식품 중 하나인 마늘의 건강효능에는 어떤 효능이 있을까요? 

 

마늘 효능 하나. 항암 작용이 탁월해요

마늘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하면 항암 작용을 들 수 있는데 마늘에는 알리신뿐 아니라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는 유황화합물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간암과 대장암을 억제하는 메틸시스테인 뿐만 아니라 암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진 셀레늄이라고 하는 무질 또한 풍부하다고 해요. 

 

 

마늘은 현재 알려지 40여종의 항암음식들 중 최상위에 있으며 마늘 성분 중에 알리신이 생성하는 셀펜산이라는 물질은 지금까지 알려진 항산화 물질 중 활성산소 제거 속도가 가장 빠르다고 해요.

 

 

둘. 혈관질환 예방에 좋아요.

서구화된 생활습관 및 식습관으로 인해 발병율이 부쩍 높아져만 가는 혈관질환이죠. 각종 혈관질환은 혈액속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이 증가하게 되면서 혈전이 혈관볕에 붙어 혈관이 좁아지고 신축성이 떨어지면서 발생하는데 마늘에 함유된 아조엔과 피라진 성분이 혈소판 응집현상을 막아주고 억제하며 혈류를 개선시켜줌으로써 혈관질환을 예방해 준다고 해요. 또한 마늘 속 칼륨이 혈중 과다 나트륨을 제거해 혈압을 정상으로 만들어 주기 때문에 고혈압, 동맥경화, 협심증, 심근경색, 뇌졸증, 뇌출혈 등과 같은 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셋. 당뇨를 예방하죠.

혈관질환과 함께 행복한 삶을 위협하는 또 하나 무서운 질병이 바로 당뇨로서 당뇨는 유전이나 식습관, 췌장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인 인슐린 부족으로 발병하는데 마늘을 섭취하게 되면 에너지 대사를 촉진하는 비타민B1과 마늘 알리신이 결합해 알리치아민으로 전환되어 비타민B1보다 강력한 당질대사를 촉진하고 또한 마늘의 알리신은 비타민B6과 결합해 췌장의 세포를 활성화시키므로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준다고 해요.

 

 

넷. 정력증강 및 신경안정작용이 탁월해요

건강함이 오래 지속되길 원하는 것은 모든 사람들의 공통 바램이겠죠. 마늘 속 생리활성 물질인 스코르디닌 성분이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고 아연 함유량이 많아 남성호르몬 분비를 증가시키므로 정력증강에 효과가 있구요. 알리신과 비타민B1이 신경세포의 흥분을 진정시키고 안정시켜주며 혈액순환 및 체온상승작용을 해 스트레스 해소 및 불면증을 없애 주는 마늘 효능이 있다고 해요.

 

 

다섯. 피로회복과 노화방지에 좋아요.

불규칙한 생활습관 및 스트레스로 인해 늘 함께하며 쌓여만 가고 있는 피로죠. 이런 경우에 마늘을 꾸준하게 섭취하면 좋은데 마늘 성분 중 알리신은 체내에서 비타민B1과 결합해 알리티아민이라는 활성비타민으로 변해 비타민B1의 흡수를 10~20배 정도 높여 주어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고 각기병을 예방하고 체내에서 과산화지방의 생성을 방지해 노화를 막아 준다고 해요.

 

 

여섯. 강력한 살균 및 항균작용을 하죠.

특유의 향과 맛이 있어 호불호가 갈리는 마늘이죠. 아마 싫어하는 분들이 더 많은 정도로 마늘은 자극성 냄새를 가지로 있는데 이는 알리신이라고 하는 성분 때문으로 알리신은 바이러스나 곰팡이, 대장균, 포도상구균 등에 대한 살균효과가 뛰어나며 생마늘은 페니실린이나 테라마이신보다 살균력이 강한데 식중독균을 죽이고 위궤양을 유발하는 헬리코박터파이로리균까지 죽이는 마늘 효능이 있다고 해요.

 

 

또한 마늘에 함유된 시스테인과 메티오닌 성분의 해독작용으로 간장기능을 강화시켜주고 알리인, 알리신 등의 성분이 수은 등 중금속을 배출하고 세균을 제거해 주며 또한 아토피성 피부염의 알레르기 반응을 소멸시켜 준다고 해요.

 

 

일곱. 다이어트와 피부미용에 좋아요

마늘의 알리신이 위와 장의 점막을 자극하고 소화효소의 분비를 촉진하는데 이로 인해 소화능력을 향상시키고  대장의 연동운동 촉진으로 변비를 예방해 주며 마늘에 함유된 미네랄이 체내 노폐물 대사를 촉진시켜 체지방을 빠지게 해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또한  마늘은 몸을 따뜻하게하고 위장운동을 활발하게 도와주는데 이로 인해 세포의 신진대사와 말초혈관을 확장하여 혈액순환을 촉진하므로 피부미용에 아주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마늘 부작용은 조심해야겠죠.

몸에 좋은 마늘이지만 많은 양을 오랜 기간 먹는 것은 좋지 않은데 본초강목에는 마늘을 오래 먹으면 간과 눈을 상하게 한다고 나와 있기 때문이라고 해요. 섭취량은 특별히 정해져 있지 않지만, 성인은 하루 2~3쪽, 유아는 하루 4분의 1쪽이 적당하며 생마늘에 들어 있는 알리신 성분은 위벽을 자극해 헐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위가 약한 사람은 섭취량을 줄이고 공복에 생으로 먹지 않는 것이 좋구요. 혈액순환을 도와 지혈이 잘 안되기 때문에 큰 수술을 앞두거나 출산을 앞두고서는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해요.

 

 

아마 마늘을 빼 놓고는 음식 그 자체를 이야기 할 수 없을 정도로 우리의 식탁에서 결코 빠져서는 안되는 식재료 중 하나가 바로 마늘인데요. 마늘은 우리나라 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있고 가장 많이 사용되는 향신료 중 하나라고 해요.강한 냄새를 제외하고 100가지 이로움이 있다고 해서 일해백리(一害百利) 라고 부르기도 하는 마늘의 효능이 의학적으로 입증이 되어 큰 관심을 끌고 있다고 하는데요. 몸과 정신을 맑게해주는 자연음식을 꾸준하게 섭취해 늘 건강하고 활기찬 시간 보내셨으면 좋겠어요. 이상은 마늘 효능과 함께 알아본 마늘 부작용 정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