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자차 효능 5가지
오늘은 유자차 효능에 대해 알아볼께요.
유자차는 생강차 대추차와 함께 찬바람이 불면 사랑받고 있는 차 중 하나인데요. 새콤달콤한 맛으로 모두에게 인기가 많은 유자차의 효능에는 어떤 효능이 있을까요? 한 번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할께요.
1. 감기 예방
첫번째 유자차 효능은 감기예방 효능인데요. 아마 가장 많이 섭취하는 이유가 바로 감기 예방 효과로 유자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감기예방에 도움을 주며 구연산 성분이 피로해소를 도와주며 리모넨 성분이 목 염증과 기침완화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감기 예방과 치료에 좋다고 해요. 유자차의 비타민c 함유량은 감의 2배, 레몬의 3배, 바나나의 10배로 알려져 있죠.
2. 고혈압과 중풍 예방
서구화된 생활습관 및 식습관으로 인해 성인병이 고혈압 등이 많아지고 있죠. 유자에는 리모넨과 펙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액 순환을 촉진시켜주며 또한, 헤스페레딘 성분이 뇌혈관 장애 예방과 혈압 안정에 좋은 효과를 보이기 때문에 고혈압과 중풍 예방에 좋다고 해요.
3. 피로 해소와 피부 미용
세번째 유자차 효능에는 피로해소 및 피부미용 효과가 있는데 유자차의 풍부한 비타민C와 구연산은 식욕 촉진과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주며 피로감을 없애는데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해요.
또한, 유자 속 펙틴 성분은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신진대사를 촉진 시켜주며 비타민 C가 피부 미용에 도움을 주며 피부 가려움증을 완화 시키기도 한다고 해요.
4. 소화불량과 변비 개선
소화불량을 개선하고 변비 예방에도 좋은 유자차 효능이 있는데요. 유자의 구연산은 소화액의 분비를 도와 소화를 원활하게 하는 기능을 한다고 해요. 때문에 유자차를 마시면 구연산을 다량 섭취할 수 있으므로, 자연스럽게 소화를 촉진 시켜 소화 불량을 해결할 수 있죠. 또한 유자 껍질에는 풍부한 섬유소가 들어 있어 장운동을 원활하게 하고, 변비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5. 숙취해소
연말이 다가올수록 늘어나는 회식자리죠. 이런 자리에서 자칫 과음하기 쉽고 다음 날 까지 이어지는 숙취에 시달리는 경우도 많은데요. 이럴 때 유자차를 마시게 되면 과음으로 인한 주독을 풀어주고, 알코올 독성 배출에도 효과가 좋다고 해요. 또한 술을 마신 후 입 냄새 제거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숙취 해소에 탁월한 음료라고 해요.
중국이 원산지인 유자는 고려말 한국에 전파된 것으로 전해지며 남부지방에 주로 자생하고 귤나무속 식물들 가운데 내한성이 가장 뛰어나며 열매를 잘게 썰어 설탕으로 잰 뒤 차로 마시면 추위를 잘 이길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해요. 또한 옛날에는 추위를 이기기 위해 동지에 유자를 목욕물에 넣어 목욕을 했다고도 하네요.
단 유자는 열을 내리는 차가운 성질을 띄고 있기 때문에 몸이 찬 사람이 유자를 많이 먹으면 설사 등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하며 유자차는 당분이 많기 때문에 지나치게 많이 섭취할 경우 건강을 해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유의해야 한다고 해요.
이상은 짧게 알아 본 유자차 효능에 대한 정보였습니다. 갈수록 차가워지는 시간이 함께 하죠. 이럴때 따뜻한 유자차 한 잔으로 건강도 챙기고 여유있는 시간을 가져보는 건 어떨까요?